강릉 고려 시대 귀부 발견,머리·비석은 어디에?..2m넘는 크기에 '화들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1-27 09: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강릉 고려 시대 귀부 발견,머리·비석은 어디에?..2m 넘는 크기에 '화들짝'[사진=강릉 고려 시대 귀부 발견,문화재연구소 제공]

강릉 고려 시대 귀부 발견,
아주경제 홍준성 기자= 강릉 굴산사에서 고려 시대 귀부가 발견돼 화제다.
귀부는 거북 모양의 비석 받침돌을 말한다.

26일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에 따르면 신라시대 창건된 강릉 굴산사 터 3차 발굴조사에서 고려 시대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는 귀부가 발견됐다.

발견된 귀부는 머리 부분과 비석이 없는 상태였으며, 몸통 중앙에는 비신을 세운 비좌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너비 255㎝, 길이 214㎝, 몸통 높이 93㎝의 크기로 이루어진 이 귀부는 3중으로 된 육각형의 귀갑이 있고 몸통의 중앙에는 비석을 세웠던 자리가 마련되어 있다.
그 둘레는 구름 문양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귀부 주변에서는 글자가 새겨진 비석 조각도 발견됐다.

한편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는 27일 오후 1시 30분 발굴조사 현장에서 3차 발굴조사 성과 설명회를 연다.

강릉 고려 시대 귀부 발견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강릉 고려 시대 귀부 발견, 2m가 넘으면 조금 큰 편이네요","강릉 고려 시대 귀부 발견, 깨진 비석 맞추기가 쉽지 않겠네요","강릉 고려 시대 귀부 발견, 복원되면 꼭 보러 가야지" 등의 반응을 보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