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일병 사건 가해자에 45년 선고…'사형' 요구한 검찰 구형보다 낮은 형 선고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0-30 15: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윤일병 사건과 관련해 윤일병 폭행 사망 사건의 주범 이모 병장에게 군 법원이 징역 45년을 선고했다. [사진=KBS 방송캡처]


아주경제 강정숙 기자= 윤 일병 사망사건 가해자에게 사형집행은 내려지지 않았다.  윤 일병 사건의 가해자인 이 모(26) 병장에게 징역 45년 선고됐다. 윤 일병 사망 사건 후 이 병장을 사형에 처할 것을 요구한 검찰의 구형보다 낮은 형이 선고된 것이다.

육군 보병 제28사단 윤 일병 폭행 사망사건의 주범 이 병장에게 군 법원이 징역 45년을 선고했다. 법원은 윤 일병을 사망하게 한 이 병장 등에게"살인죄에 버금가는 중형이 불가피하다"며 이같이 선고했다.

30일 오후 2시 30분부터 경기도 용인 육군 3군사령부 보통군사법원에서 진행된 윤 일병 사건 선고공판에서 재판부는 이 병장과 함께 살인죄로 기소된 하모(22) 병장에게 징역 30년, 이모(21) 상병과 지모(21) 상병에게 각각 징역 25년, 폭행 등 혐의로 기소된 유모(23) 하사와 이모(21) 일병에게는은 각각 징역 15년과 징역 3개월에 집행유예 6개월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살인죄로 기소된 이 병장 등에게 "살인죄에 버금가는 중형이 불가피하다"며 이같이 선고했다.

이 병장을 사형, 하 병장 등 3명을 무기징역, 유 하사와 이 일병을 각각 징역 10년과 징역 6월형에 처할 것을 요구한 검찰의 구형보다 유 하사 1명을 제외하고 모두 낮은 형이 선고됐다.

이 병장 등 6명은 지난 3월 8일부터 윤 일병에게 가래침을 핥게 하고 잠을 못 자게 하는 등 가혹행위를 저지르고 마대자루와 주먹 등으로 수십 차례에 걸쳐 집단폭행해 4월 6일 윤 일병을 숨지게 한 혐의로 기소됐다.

군 검찰은 애초 이들을 상해치사 등 혐의로 기소했다가 살인죄를 적용하지 않은 것에 대한 비판 여론이 거세지자 재판이 진행 중이던 지난달 이 병장 등 4명에게 살인죄를 추가 적용, 공소장을 변경했다.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윤일병 사망사건 가해병장 징역 45년, 사형시켜 그냥" "윤일병 사망사건 가해병장 징역 45년, 감옥에서 환갑 칠순 다 맞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