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시리아 공습 선언...'IS와의 전면전 돌입'(종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9-11 15: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오바마 행정부가 공습범위를 시리아로 확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IS 격퇴전략을 발표하며, 본격적인 대테러와의 전면전을 선언했다. [사진=중국신문망]


아주경제 배상희 기자 =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이슬람 수니파 반군 '이슬람국가'(IS) 및 테러와의 전면전을 선포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9·11 테러 13주년을 앞둔 10일(현지시간) 오후 9시 백악관 스테이트 플로어에서 가진 대국민 연설을 통해 "시리아 공습을 주저하지 않겠다"면서 IS 공습범위를 현재 이라크에서 시리아로 확대하는 방안을 공식 승인했다.

그는 IS를 '이슬람도 아니고 국가도 아닌 테러단체'로 지정한 뒤 "미국을 위협하면 어디든 안전한 피란처가 없다는 것을 IS가 알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의 목적은 분명하다. IS를 분쇄하고 궁극적으로는 파괴하는 것"이라고 단언, IS에 대한 응징을 천명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IS를 파괴하기 위해 체계적 공습을 이어갈 것이며, 이라크 정부와 더불어 미국인들을 보호하고 인도적 임무를 수행하는 노력을 확대해 미국을 위협하는 테러리스트를 끝까지 추적, 격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에 오바마 대통령이 발표한 IS 격퇴전략은 △이라크 정부와 시리아 내 온건파 반군 무장 및 훈련 △국제사회와의 연합전선 구축 △테러방지 대책의 체계화 △인도적 지원 등 네 가지 대책을 골자로 하고 있다. 

그는 온건파 반군 지원대책과 관련해서 "우리는 국민을 테러 대상으로 삼는 바샤르 알아사드 시리아 정권을 믿지 않는다. 대신 IS와 같은 테러리스트에 맞서 싸우는 온건파 반군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면서 "미 의회가 시리아 온건파 반군을 훈련시키고 지원할 수 있는 추가 권한을 승인해 줄 것을 다시 한번 요청한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이라크에 475명의 미군을 추가로 파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추가로 파견되는 미군은 현재 이라크에 파견돼 있는 1000명의 미군 병력과 이라크 및 쿠르드군을 도와 공습 목표들을 특정하는 일을 맡게 될 전망이다.

오바마 대통령은 지상군 파병과 관련해서는 불가 입장을 재확인하면서,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의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 전쟁 같은 전면적인 지상군 투입이 아닌 다국적 연합군에 기초한 새로운 전략형 공습 작전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IS 공격을 방어할 수 있는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테러방지 대책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면서 IS 자금 차단, IS 관련 정보수집 강화, 외국인 IS요원 유입 차단 등의 대책을 세부적 방침으로 제시했다. 

이와 함께 오바마 대통령은 테러조직에 의해 쫓겨난 수만 명의 기독교도 및 종교적 소수계 뿐 아니라 수니와 시아 무슬림을 포함한 무고한 시민들에 대한 인도적 지원 계획도 약속했다. 

이 같은 IS 격퇴전략 발표 후 오바마 대통령은 "IS와 같은 '암'을 근절하는 데는 시간이 걸릴 것"이라면서 "이번 대(對)테러 캠페인은 우리의 공군력과 이라크·시리아 지상 파트너에 대한 지원 강화를 바탕으로 꾸준하고 단호하게 진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바마 행정부의 이번 시리아 공습 결정은 다소 '제한적'이었던 미국의 군사개입이 '적극적' 기조로 돌아섰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그간 오바마 대통령이 견지해온 대 중동 전략에 있어 중대한 변화의 분수령적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도 풀이된다. 

다만, 문제는 '국제연합전선'으로 부르는 다국적 연합군에 대한 중동국가들의 참여 여부다. 현재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를 중심으로 하는 서방국가들과 사우디아라비아, 요르단, 아랍에미리트연합(UAE) 등 중동 우방국들이 표면적으로는 작전에 참여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나, 적극적으로 협조할지는 미지수다.

이와 관련해 백악관 측은 IS 격퇴를 위해 국제연합전선을 추진중이며 현재 37개국이 지지 의사를 밝혔다고 전했다. 더불어 존 케리 국무장관은 11일 사우디아라비아 제다에서 열리는 IS 대응회의에 참석, 10개 중동국가에 IS 격퇴를 위한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