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청단파 핵심 위안춘칭, 정치인생 좌절되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9-02 11: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위안춘칭 전 산시성 서기.[인터넷캡쳐]



아주경제 베이징특파원 조용성 기자 = 차기 정치국위원 진입이 유력시되던 공청단파 핵심인사가 사실상 좌천됐다. 정풍운동의 태풍속에서 위태로운 항해를 해나가던 산시(山西)성 위안춘칭(袁纯清) 서기가 현직에서 물러났다. 공청단파의 세력이 일정부분 손상을 입게 될 것으로 예측된다.

위안춘칭 서기는 산시성 서기직에서 물러나 중앙농촌공작영도소조 부조장에 임명됐다고 신화사가 2일 전했다. 중앙농촌공작영도소조는 농촌사업과 농촌경제를 관장하는 기구다. 소조 조장은 왕양(汪洋) 부총리며, 부조장은 위안춘칭이 합류하면서 3명으로 늘어났다.

직급상으로보면 중앙농촌공작영도소조의 부조장은 장관급으로 수평이동이라고 볼 수 있지만, 업무상 역할이나 언론노출빈도를 따진다면 명백한 좌천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위안춘칭의 보직변경이 산시성 최고책임자로서의 인사실패 책임을 묻는 의미도 있기 때문에 위안춘칭으로서는 정치인생에 큰 오점을 남기게 됐다.

위안춘칭이 낙마할 것이라는 예상은 최근 몇달 새 산시성 지도부가 부패혐의로 무더기 체포되면서 시작됐다. 후진타오(胡錦濤) 전 국가주석의 비서실장을 지낸 링지화(令計劃) 통일전선공작부장의 형 링정처(令政策) 산시성 정협 부주석과 런룬호우(任潤厚) 부성장, 바이윈(白雲) 당위원회 상무위원 겸 통일전선부장 등 산시성 지도부 7명이 낙마했다.

위안춘칭은 1980년부터 17년동안 공청단 중앙에서 근무했던 인사다. 이 기간동안 한잉(韓英), 왕자오궈(王兆國) 전 전국인민대표대회 부위원장, 후진타오 전 국가주석, 쑹더푸(宋德福, 사망), 리커창 총리 등 5명의 공청단 제1서기를 보좌했다.

공청단파 핵심인사인 위안춘칭은 후진타오 체제가 들어서면서부터 요직에 임명되기 시작했으며, 2007년에는 상하이시 서기에 임명될 것이라는 소문마저 돌았다. 2010년 산시성 서기에 올랐다. 2017년 전국대표대회에서 정치국위원 진입이 유력한 인사로 꼽혀왔다. 하지만 현재 상황으로는, 이력서상의 오점으로 정치국위원 진입 가능성은 적다는 게 현지의 반응이다.

한편 산시성 신임서기에는 왕루린(王儒林) 지린성 서기가 임명됐다. 지린성에서만 공직생활을 해왔던 왕루린을 산시서기로 발탁한 것은 사적인 인맥으로 똘똘 뭉쳤던 산시방(山西幇) 지도부의 철밥통을 깨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