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신보 "북한-몽골 친선, 김정은 정권 외교적 성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8-27 16: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강정숙 기자 = 북한의 입장을 대변해온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선총련) 기관지 조선신보가 27일 북한-몽골 관계가 최근 강화됐다며 이를 김정은 정권의 외교적 성과로 부각했다.

조선신보는 이날 '메아리' 코너에 실린 '조선과 몽골'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북한 외교가 미국의 '포위말살정책'에도 확장되고 있다며 "몽골과의 우호관계 심화는 김정은 시대의 적극적 외교의 또 하나의 실례"라고 강조했다.

신문은 "몽골 초원은 양, 말 등 목축업에 적합한 땅인데 조선에서 먹는 고기 문제 해결을 위해 대규모로 조성하고 있는 세포등판 목장과의 연계로 깊어질 것이 예견된다"며 "석탄, 석유 등의 지하자원도 많고 일본의 아베 총리도 최근 자원외교로 찾아간 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몽골은 바다가 없는 내륙국"이라며 "동해, 태평양 방면으로 나가려면 시베리아 철도를 거쳐 나진항을 통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목축업이 발달하고 지하자원이 풍부한 몽골과 동해항구를 갖춘 북한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다고 강조한 것이다.

몽골은 최근 전략적 가치가 재조명되면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잇달아 방문하는 등 치열한 외교전의 무대로 떠올랐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도 지난 25일 몽골을 방문했다.

북한은 지난해 11월 차히야 엘벡도르지 몽골 대통령의 북한 방문 등을 통해 양국 친선관계를 강화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