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민생’ 野 ‘장외’…헛바퀴 도는 국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8-27 1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빈 수레 요란하다’ 비판 피하기 힘들어

아주경제 조문식 기자 = 세월호 특별법을 둘러싼 여야의 대치가 이어지면서 분리 국정감사 등 국회 일정이 사실상 정지됐다. 새누리당은 김무성 대표의 부산·과천 현장방문 등 ‘민생’을 앞세워 대중의 공감을 얻겠다는 전략이지만 새정치민주연합은 강경 장외 농성 유지를 택했다.

여야의 알맹이 없는 헛바퀴 돌리기가 이어지는 가운데 국회를 바라보는 대중의 눈초리가 매섭다. 특히 오는 30일 세월호 국정조사특별위원회의 활동기한이 끝나는 상황에서도 여야의 시끄러운 공방이 이어지면서 ‘빈 수레가 요란하다’는 비판을 피하기 힘들게 됐다.

새누리당은 27일 분리 국정감사 파행의 책임을 새정치연합에게 떠밀었다. 국회 법사위, 안행위, 교문위 등 주요 상임위 소속 새누리당 의원들은 국정감사 무산 등에 대한 릴레이 기자회견을 열고 새정치연합의 ‘각성’을 촉구했다.

새누리당 박대출 대변인은 새정치연합 문재인 의원을 향해 “현 상황을 직시해 어떻게 처신할지 깊이 고민해 보기 바란다”며 “지금 계셔야 하는 곳이 (물 폭탄이 쏟아진) 부산 사상인지, 광화문인지 깊이 고민해 보기 바란다”고 꼬집었다

같은 당 윤영석 원내대변인 역시 “세월호 참사로 국회가 마비되고 새정치연합은 국회보이콧과 장외투쟁을 선언했다”며 “새정치연합의 국회보이콧은 국민의 기대를 저버리는 행위”라고 맹비난했다.

새정치연합은 ‘세월호 특별법이 최고의 민생법안’이라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세월호 정국이 4개월 넘게 이어지는 가운데 국정조사와 특별법 제정 등에 대한 세부적 내용을 놓고는 여전히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새정치연합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회의에서 “집권 여당의 무성의, 무책임, 방관이 국민을 멍들게 하고 있다”며 “만약 새누리당이 국민을 생각하는 집권여당이라면 이번 주안에 세월호특별법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못 박았다.

같은 당 유은혜 원내대변인은 “마치 세월호 진상규명 특별법 때문에 경제회복이 힘든 것처럼 현실을 호도하고 민생 구호로 민심을 분열시키려고 하고 있다”며 “(박근혜) 대통령이 대국민담화에서 밝힌 것처럼 책임을 통감한다면 세월호특별법 제정을 결단하면 될 일”이라고 말했다.

당장 내달 1일부터 정기국회가 시작되지만, 앞으로의 정치권 일정은 예측하기 힘든 상황이다. 국회 관계자는 세월호 국조특위 활동 연장은 물론 분리 국감 파행에 대해서도 “기간 연장 등에 대한 논의 자체도 힘들뿐더러 국회의 운영 자체가 스톱된 상황이라 답답할 뿐”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