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위험 높은 "세월호 판박이 22척" 현재도 운항 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28 10: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체 175척 여객선 중 41.6%가 증축, 시설변경, 승객수 변경해

  • 세월호와 같은 증축 변경(총톤수 증가) 여객선 중 일부, 승객수 1,250% 증원하기도

아주경제 허희만 기자 =현재 우리나라에서 운항 중인 여객선 중 세월호와 같이 증축 등 구조변경을 통해 총톤수를 증가시키고, 승객 정원도 증원시킨 세월호 판박이 여객선이 18척이 운항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새누리당 홍문표의원(충남 예산군 홍성군)이 일 해양수산부로부터 제출받은 ‘국내 여객선 운항 현황 자료’에 따르면 전체 175척의 여객선 중 41.6%인 72척이 증축 등 변경, 시설변경, 승객수 증원을 했으며, 이 가운데 12.6%인 22척은 세월호와 같은 구조물을 증축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월호 사고 원인이 무리한 증축에 의한 총톤수 증가와 이로 인한 평형수를 맞추지 못한 것으로, 세월호와 같은 증축을 통한 구조변경을 한 여객선이 22척이나 운항 중이라면, 일어날지 모르는 사고에 대비해 관계 당국의 철저한 안전점검이 있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22척 중 승객 정원을 감소한 1척을 제외한 나머지 21척의 여객선은 승객 정원을 늘렸으며, 최대 1,250%(12명 → 162명)에서 최소 4.34%(184명 → 192명)으로 승객 정원이 늘어났다. 평균 242%의 승객수 증원율을 나타냈다.

 선박 구조물 증축의 원인을 보면 대부분이 상부구조물 증축과 여객실 증축(신설)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더구나 세월호를 포함한 23척 모두 여객면허발급 이후에 시설 증축 및 승객 증원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홍문표의원은, “결국 면허가 발급된 상황에서 큰 하자가 없는 한 구조변경 및 증축 등에 대한 관리감독이 느슨해지기 때문에 여객선 대부분이 이 점을 노리고 시설구조변경 및 증축을 하는 것은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다.

 이어 “세월호와 같은 문제점을 갖고 있는 22척의 여객선에 대한 평형수 검사 등을 반드시 실시해서 제2의 사고가 발생되지 않도록 사전 대비를 철저히 해야 할 것”이라며, “여객선의 증축 등 구조변경을 한 모든 선박에 대해 그 과정의 적법성을 반드시 살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