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침몰] “세월호 사고는 한국 현대화 수준 시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4-19 15: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이광효 기자=세월호 수색영상이 공개된 가운데 세월호 침몰 사고가 한국의 현대화 수준을 묻는 시험이라는 지적이 중국 언론으로부터 제기됐다.

중국 인민일보(人民日報) 자매지 환구시보(環球時報)는 18일자 ‘발전된 국가도 안전위기에 직면한다’라는 사설에서 “이번 세월호 사건을 접한 사람들은 한국처럼 현대화한 국가의 해상안전 실태와 긴급 대응이 어째서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뒤떨어졌는지 의문을 품고 있다”며 “세월호 침몰 사고는 한국의 현대화 수준을 묻는 시험”이라고 지적했다.

환구시보는 “한국은 세계 선두권의 조선산업을 보유하고 있고 생활수준도 세계 선진국들과 어깨를 나란히 한다”며 “그렇게 많은 희생자를 낳지 않을 수 있었던 사건에서 수백 명의 학생이 사망ㆍ실종했다는 것은 믿기 어려운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이 신문은 “보도에 따르면 배가 기울기 시작할 때 학생들은 구명복을 입고 있었지만 선실 안에 머무르라는 지시를 받았고 이에 따라 귀중한 탈출 기회를 놓쳤다”며 “한국은 너무 어처구니가 없어 이 사실을 도저히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한국의 이번 재난은 후발 현대화의 한계와 취약성을 보여준 거울”이라며 “현대화는 인간, 특히 인간의 생명 보호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문은 “많은 인명 피해를 불러오는 대형 사고는 현대 사회의 끝없는 도전이 되고 재난은 여러 가지 형태로 예상치 않게 들이닥친다는 것을 고려해 재난이 발생하면 단호하고 합리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최고의 자원을 동원한 탄탄한 준비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