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자산운용 "무역분쟁에도 미국에 투자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승현 기자
입력 2019-08-26 16: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19년 하반기 미국 주식 및 채권 시장 전망 간담회

데이비드 웡 AB 주식부문 선임 투자 전략가(왼), 유재흥 AB 자산운용 선임 포트폴리오 매니저(오)[사진=AB자산운용 제공]

[데일리동방] 미중 무역갈등 등 'R(리세션·경기침체)의 공포‘가 커지고 있지만, 미국이 R로 가지 않을 거란 전망이 나왔다. 미 연방준비제도 등 각국 중앙은행의 정책적 지지 등으로 성장 여지가 있어서다. 

얼라이언스번스틴(AB)자산운용은 26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개최한 ‘2019년 하반기 미국 주식 및 채권 시장 전망 간담회’에서 이 같은 분석을 내놨다.  

이날 미국 채권시장 전망 발표를 맡은 유재흥 AB자산운용 채권 부문 선임 포트폴리오 매니저는 “무역갈등으로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커졌지만, 연준 등 중앙은행들이 정책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은 긍정적"이라며 "통화완화가 당분간 이어지면서 경제 하방을 다져줄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경기침체 우려를 촉발한 장단기 국채금리 역전에 대해서는 “경기침체를 예측하는 하나의 지표일 수는 있지만, 언제 올 것인가를 설명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 그동안 장단기 금리 차가 역전될 때 연준이 대응해 왔듯 이번에도 과거와 같은 성과를 낼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불확실성이 큰 만큼 미국 채권시장에 투자할 때 수익성과 안정성의 균형을 맞춰야 한다고 조언했다. 유재홍 매니저는 “견조한 경제 성장률과 함께 무역분쟁 등 불확실성이 공존하기 때문에 크레딧과 이자율 포지션 간 균형을 이뤄 분산투자해야 한다”고 말했다.

미국 주식시장 전망 발표를 맡은 데이비드 웡 주식부문 선임 투자전략가는 “무역분쟁이 계속되고 있음에도 미국에 투자하는 것이 가장 나은 선택”이라고 조언했다.

데이비드윙 선임 전략가는 "미국은 일본이나 유럽 등에 비해 국내매출 비중이 크고 중국에서 발생하는 매출 비중은 5%에 불과하다"며 "미국 기업의 자사주 매입도 활발해 주식시장 성과를 지지하고 기업 이익 개선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앞으로 미국의 경제성장률이 지금보다 둔화하고 무역분쟁 변수가 이어질 것으로 보면서, 현재 환경에 좀 더 유리한 쪽으로 투자할 것을 추천했다.

그는 “구글과 페이스북 같은 사업모델이 탄탄하고 외부 환경 변화와 무관하게 시장 성장률 이상의 수익을 낼 수 있는 기업 위주로 투자하는 것이 좋다”면서 성장주와 우량주에 함께 투자하는 전략을 추천했다.

또 한국 증시에 대해서는 "여러 사이클적 요소가 동시에 적용돼 나타나는 결과"라며 "연초 이후 기업 실적이 마이너스인 상황이고, 한국 주식시장 주요 종목이 경기 사이클을 타는 '사이클 민감주'인데 그 사이클이 부정적인 방향으로 내려갔다"고 설명했다.

이어 "올해 한국을 포함한 신흥시장(EM) 증시 전체에서 많은 자금이 유출되고 있어 자금 유출입과 독립적으로 성과가 나는 미국 시장에 비해 한국 시장의 변동성이 크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