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테르 효과 뭐길래… 정부 사망 원인 중 하나로 꼽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경진 기자
입력 2019-11-24 21: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카라 출신 가수 겸 배우 구하라의 사망 소식에 '베르테르 효과'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정부는 지난해 자살사망자 수가 급증한 것에 대한 원인으로 '베르테르 효과'를 꼽기도 했다.
 

그룹 카라 출신의 가수 구하라(28) 씨가 24일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사진=연합뉴스]

베르테르 효과는 유명인의 자살 이후 유사한 방식으로 잇따라 자살이 일어나는 현상을 말한다. 텔레비전 등의 미디어에 보도된 자살을 모방하기 때문에 벌어진다. 베르테르라는 용어는 괴테의 소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의 주인공 이름에서 따왔고 1974년 사회학자 데이비드 필립스가 이 개념을 만들었다.

지난 9월 24일 통계청은 2018년 사망원인통계를 발표했다. 지난해 고의적 자해(자살) 사망자 수는 1만3670명으로 전년 대비 9.7%인 1207명 증가했다. 자살 예방 주무부처인 보건복지부는 늘어난 자살률의 이유가 베르테르 효과의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전홍진 중앙심리부검센터장은 "모방자살은 주로 젊은 층에 많은 것으로 알려졌지만, 40대 이상에서도 사망한 유명인과 비슷한 연령대인 경우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 중앙자살예방센터의 지난 2013년 분석을 확인하면 유명인 자살 이후 2개월간 자살자 수의 증가가 평균 606.5명이었다.

한편, 서울 강남경찰서에 따르면 구하라는 24일 오후 6시 9분 서울 강남구 청담동 소재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