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공사, 세계 항행안전시설분야에 표준을 제시하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1-21 11: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토교통부와 함께 유엔 산하 ICAO 인증 국제표준교육과정 개발

아주경제 박흥서 기자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직무대행 이호진)가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와 함께 공항 항행안전시설 운영 분야의 국제표준과정(STP : Standardized Training Package)을 개발했다고 21일 밝혔다.

양 기관이 공동으로 개발한 ‘항행안전시설 엔지니어링 과정(Aerodrome CNS Engineering Course)’은 유엔 산하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국제표준 교육과정 개발 절차에 맞춰 개발됐으며, ICAO로부터 공식 과정 인증을 받았다.

이 과정은 국내‧외 차세대 항공전문가를 체계적으로 육성하고 전 세계 항행분야의 교육수요를 선점하고자 전략적으로 개발되었으며, 항행안전시설과 관련한 일반사항, 설비 설치 및 관리, 지상점검, 비행점검, 장애복구 등 항행안전시설을 운영하고 관리하기 위한 실무역량을 5개 모듈로 압축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항공기의 이・착륙을 위한 필수시설인 항행안전시설은 유선통신, 무선통신, 불빛, 색채 또는 형상에 의해 항공기의 항행을 돕기 위한 시설로, 안전한 공항 운영을 위한 핵심 시설이라고 할 수 있다.

전파로 항공기의 이・착륙을 유도하는 계기착륙시설, 전기통신을 이용하여 항공교통업무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교환하는 항공정보통신시설, 불빛과 색채를 이용하여 항공기의 이착륙 및 지상이동을 돕기 위한 항공등화시설 등이 포함된다.

이번에 개발된 교육과정은 인천공항공사 인재개발원이 ICAO로부터 인증 받은 세 번째 국제표준 교육과정으로, 성공적으로 수료한 학생들에게는 ICAO 인증서가 수여된다.

오는 25일 차세대 항공인력 육성을 위해 항공특성화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처음 운영될 예정이며, 국내 및 해외 진출을 위한 경험과 자격을 갖추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 지난달 4일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재개발원에서 ‘항행안전시설 엔지니어링 과정’ 공식 인증을 위한 모의강의 평가를 마친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롤란도 타마요 TRAINAIR PLUS 자문‧평가위원이 공사 관계자들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1]



오는 5월에는 국토교통부와 함께 항공외교를 강화하고 세계 각국 항공산업의 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개발도상국 항공분야 관계자를 대상으로 하는 무상교육과정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인천공항은 아시아에서 최초로 75m의 가시거리만 확보되면 항공기의 안전한 이착륙이 가능한 계기착륙시설(CAT-IIIb 등급)을 운영하고, 항행안전시설의 무중단 운영과 함께 개항 이래 무사고 운항 300만 회를 달성하는 등 항행안전분야에서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세계 각국 공항 관계자들에게 전파할 계획이다.

인천국제공항 이호진 사장직무대행은 “항공기가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도록 신뢰성과 안정성을 갖춘 항행시스템을 운영하는 것은 공항의 최우선 과제”라면서, “국제표준과정을 통해 체계적인 직무교육을 실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천공항의 우수한 항행안전시설 운영능력을 배우려는 국내‧외 교육 수요를 충족시킬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인천공항공사 인재개발원은 2008년 이후 세계 116개국 공항관계자 3,831명을 대상으로 201개 교육과정 과정을 운영해왔으며, 특히 개발도상국 89개국 762명에게 무상교육을 실시해 세계 항공산업 발전에 기여해왔다.

2011년 세계 최초로 ICAO의 교육기관 인증제도인 ‘TRAINAIR PLUS’ 교육기관으로 인증 받은 이래 표준교육과정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으며, 작년에는 ICAO로부터 최우수항공교육기관상(TRAINAIR PLUS Best STP Implementation Award)을 수상하기도 했다.

또한, 자체개발한 표준교육과정인 ‘비행장 검사과정(Aerodrome Inspection)’을 아일랜드 더블린 공항, 필리핀 민항공청, 쿠웨이트 대학으로 수출하는 성과를 거뒀다.

공사 인재개발원은 오는 5월 전 세계 항공교육전문가 약 700여 명이 참가하여 항공교육 발전방향을 논의하는 ICAO 글로벌 심포지엄을 개최해 글로벌 항공교육 핵심 기관으로서의 위상을 굳건히 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