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NA] 中 상무부 보고서, 미중무역전쟁 영향은 제한적... 내년은 심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경 기자
입력 2018-11-14 17: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AP·연합뉴스]


중국 당국이 점차 격화되고 있는 미중무역마찰의 영향은 현재까지 제한적이며 전반적인 리스크는 통제 가능한 상태라고 분석했다. 올해 무역정세에 대해서는 비교적 낙관적인 시각을 유지한 반면, 내년에는 무역조건이 한층 어려워질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 상무부가 12일 발표한 2018년 추계 무역정세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무역마찰에도 불구하고 올 1~9월 미중 교역액이 전년 동기 대비 6.5% 증가한 3조 600억 위안(약 50조 400억엔) 플러스 성장한 것을 지적하며, 그 배경으로 미국의 내수 확대, 미중간 강력한 산업 사슬, 트럼프 행정부의 추가 관세 발동 후에도 수출입 기업이 기존 무역 계약을 이행하고 있는 점 등을 꼽았다.

특히 연말 소비가 늘어나는 4분기를 대비해 기업들이 상품조달을 앞당기고 있는 점이 미중 무역을 뒷받침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올해 연간 무역정세에 대해 1~9월의 호실적으로 플러스 성장은 유지할 것으로 보고 있으나, 지난해 4분기 수출입 규모가 컸던 탓에 올 4분기 수출입 증가율은 불리한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내년에는 세계경제의 하방 리스크 확대, 세계무역의 성장을 위협하는 보호주의 확산, 국제 금융시장과 상품시장의 변동 확대 리스크 등 외부 환경의 악화가 확대될 것으로 예측하며 중국의 무역이 시련에 직면할 것으로 전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