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 재보선 최대 12석으로 늘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종호 기자
입력 2018-05-11 12: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하반기 국정 운영 주도권 잡기위해 1당 확보 경쟁 치열

[사진=연합뉴스]


권석창 자유한국당 의원이 11일 불법선거운동 혐의로 넘겨진 재판에서 당선 무효형이 확정되면서 6·13 지방선거에서 치러질 재보선 규모가 12석으로 늘어날 가능성이 높아졌다.

여야 정치권에 따르면 권 의원의 의원직 상실로 충북 제천이 원내 제 1당을 노리는 정당들의 각축장으로 추가됐다.

이날 재보선 지역에 권 의원의 지역구였던 충국 제천·단양이 포함되며 기존 서울 노원구병과 송파구을, 부산 해운대구을, 울산 북구, 전남 영암·무안·신안군, 광주 서구갑, 충남 천안갑 7곳에 더해 모두 8곳으로 늘었다.

여기에 4곳이 추가될 수 있다. 6·13 지방선거 현역의원이 출마하면서 민주당 3석 , 한국당 1석이 빠지면서 이들의 사직서가 오는 14일까지 본회의에서 처리되면 재보선 지역은 모두 12곳으로 늘어난다.

만약 지속되고 있는 국회 파행으로 이들 4명의 사직서가 제 때 처리되지 못하면 4곳의 보궐선거는 내년 4월로 넘어간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에게 이번 재보선은 여느 때보다 치열하게 진행될 다가오고 있다. 제 1당 지위 확보 여부에 따라 하반기 정국 운영의 향방을 좌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현역의원 3명이 지방선거에 출사표를 던지면서 121석에서 118석으로, 한국당은 권 의원 의원직 상실과 강길부 의원 탈당으로 114석으로 줄었다.

여기에 이철우 의원이 경북지사에 출마하며 113석으로 줄어들게 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