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말 논란' 이래경 민주당 혁신기구위원장…운동권 출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윤선 기자
입력 2023-06-05 18: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래경, 2번 제적으로 서울대 졸업 못해

  • 민주당 내 비판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어

이래경 민주당 혁신위원장.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5일 혁신위원장에 외부 인사인 이래경 다른백년 명예이사장을 임명했다. 

이 위원장은 1954년생으로 1973년 서울대 공과대학 금속공학부에 입학했다. 다만 2번의 제적으로 졸업장은 받지 못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전국민주청년학생총연맹(민청학련) 발기인으로 초대 상임위원을 맡았다.

또 민주기업가 회의 회장, 한반도재단 이사 및 운영위원장, 사단법인 일촌공동체 설립자 및 명예회장, 사단법인 복지국가소사이어티 공동대표 등을 역임했다.

아울러 철도 등 수송용 운송장비 도매업, 독일 호이트그룹 합자 법인인 호이트한국 대표이사를 거쳤다. 

2007년 복지사회법인인 사단법인 일촌공동체와 2016년 민간담론법인(싱크탱크) 다른백년을 설립했다.

하지만 이 이사장은 임명된 지 하루도 안돼 '천안함 자폭' 등 발언으로 논란에 휩싸였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위원장이 과거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자폭된 천안함 사건은 조작됐다', '푸틴은 전쟁 범죄자가 아니다' 등을 언급한 것과 관련해 "그 점까지는 정확한 내용을 몰랐던 것 같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인선을 철회할 생각이 있는지', '공당 혁신위원장으로 적절한지', '지명 배경은 어떤 건지' 등의 질문에는 답하지 않았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이 이사장을 향한 비판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이상민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혁신위원장에 선정된 것으로 알려진 이래경이란 분은 당내 논의도, 검증도 되지 않았다"며 "오히려 이 대표 쪽에 기울어 있는 분이라니 더 이상 기대할 것도 없겠다. 황당무계하다"고 적었다.

홍영표 의원도 “민주당 혁신위원장 내정을 철회하라”며 “이 이사장은 지나치게 편중되고, 과격한 언행과 음모론 주장 등으로 논란이 됐던 인물로 혁신위원장에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 목표가 전과18범인 이재명입니다.
    우리 당 혁신위원장으로 이래경 김어준 주진우가 경합하다 이래경씨를 최종낙점 선임했습니다.
    이분은 시위와 선동과 술과 주색잡기로 평생을 쭉 일관되게 사신 분입니다.
    특히 생각이 나와 비슷하고, 친명계로 분류된 점이 인선에 중요하게 작용했습니다.
    천안함폭침설, 코로나미국진원설등 사상은 악성 쓰레기지만,
    당내에서 비명계와 싸워이겨야하는 나의 입장을 이해해주십시오.
    적당히 이용하고, 석달만 부려먹고, 미련없이 내다버리겠습니다.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