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한국형 '보스턴클러스터' 육성한다…"공정보상·규제해소 필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재형 기자
입력 2023-06-01 14: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마곡서 수출전략회의 주재…"첨단산업 경쟁력 강화 논의해야"

  • "첨단산업과 안보 직결…보스턴과 바이오 동맹 구체화 돼야"

제5차 수출전략회의 주재하는 윤석열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강서구 서울창업허브 엠플러스에서 열린 제5차 수출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6.1
    zjin@yna.co.kr/2023-06-01 12:15:32/
<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강서구 서울창업허브 엠플러스에서 열린 제5차 수출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한국판 ‘보스턴 클러스터(산업집적단지)’ 조성에 드라이브를 건다. 이를 위해 윤 대통령은 공정한 보상체계를 법제화하고 불리한 규제를 과감히 풀어내겠다는 뜻을 천명했다.
 
윤 대통령은 1일 서울 강서구 마곡 바이오클러스터 서울창업허브M+에서 제5차 수출전략회의를 주재했다. 회의에서는 한국판 ‘보스턴 클러스터(산업집적단지)’ 육성 방안이 논의됐다.
 
윤 대통령은 “우리가 수출전략회의를 기업에 대한 지원, 정책 차원에서 진행했지만 이제는 우리의 수출 역량을 높이기 위해 첨단산업 경쟁력 강화를 논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첨단과학기술을 수출 역량 확대의 교두보로 활용하겠다는 윤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언급으로 풀이된다.
 
윤 대통령은 첨단산업을 국가안보와 연결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국가안보와 첨단과학기술 직결되면서 이것을 또 민간 분야와 어떻게 정보를 공유할 것인지, 어떻게 정보 공유 범위를 넓혀야 바람직한 건지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4월 미국 국빈 방문 당시 찾었던 보스턴 클러스터를 언급했다. 보스턴은 세계적인 제약사, 법률회사, 회계법인, 컨설팅사, 금융투자 회사, 매사추세츠 공과대학(MIT)·하버드대학 등이 모여 협업 효과를 내고 있다.
 
윤 대통령은 “MIT라는 기반만으로 된 것이 아니고, 공정한 시장 질서와 보상 체계가 자리를 잡으면서 공학·의학·법률·금융 분야 최고 인재들이 모이도록 만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연구소, 대학, 투자기관을 공간적으로 집합 배치시키는 수준이 아니라 서로 유기적으로 밀접하게 연결하면서 기술 개발과 가치 창출을 이뤄내고 있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국제 교류 활성화도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이제 파트너십이 아니라 얼라이언스(동맹) 개념으로 가야 한다”며 “연구기관 간 국제적 협력 체계에 정부도 많은 관심을 갖고 투자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이번에 서울대병원과 카이스트가 MIT랑 협력해 바이오 동맹이 구체화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규제 완화도 예고됐다. 윤 대통령은 “클러스터의 성공적 작동을 위해 공정한 보상 체계를 법제화하고 불합리한 규제는 과감히 풀면서 시장에 활력을 주는 정책적 노력을 해야한다”고 역설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재정을 잘 골라서 선도적인 투자를 함으로써 민간의 관심과 투자가 유입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했다.
 
이날 회의에는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등이 첨단산업 클러스터 육성 방안을 발표했다.
 
발표에 이어 진행된 토론에는 삼성바이오로직스·롯데바이오로직스 등 기업 관계자, 생명공학연구소·한국과학기술원(KAIST) 등 유관기관, 유정복 인천시장·김영환 충북지사 등도 함께 참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 김포골드라인 지옥철 문제 해결 좀~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