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플정위, TF 체제로 전환... "생활 속 디지털 전환 조기 정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상우 기자
입력 2023-05-29 12: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혜택알리미, 초거대 공공 AI, 구비서류 제로화 등 16개 TF 구성해 운영

고진 디플정위 위원장이 26일 오전 서울 중구 달개비에서 'Digital by Design TF 제1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디플정위]

상황에 맞춰 필요한 공공서비스를 알아서 챙겨주는 '혜택알리미', 연간 7억통의 정부 제출서류 제로화, 공장 간편 인허가 서비스 등 디지털플랫폼정부로 달라질 일상이 성큼 다가온다.

대통령 직속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이하 디플정위)는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계획'을 차질없이 이행하고, 성과 조기에 창출하기 위해 위원회 운영을 전담 대응 조직(TF) 체제로 전면 전환한다고 29일 밝혔다.

앞서 디플정위는 윤석열 정부 핵심 국정과제인 디지털플랫폼정부(이하 디플정)의 청사진과 구체적인 이행계획을 담은 실현계획을 관계부처와 마련해, 지난 4월 14일 윤석열 대통령에게 보고한 바 있다.

윤 정부는 11번째 국정과제로 모든 데이터가 연결되는 디지털 플랫폼 위에서 국민, 기업, 정부가 함께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정부를 만들겠다고 밝힌 바 있다.

디플정위는 중점과제 TF를 통해 중점과제별로 관계부처의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부처 간, 공공・민간 간 갈등과 이견을 조기에 조정・조율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실현계획이 차질 없이 실행되도록 지원・협력한다.

실현계획 중점과제 TF는 △혜택알리미 △구비서류 제로화 △초거대 공공 인공지능, △디지털트윈 △지역혁신 △디플정허브 등 국민이 변화를 빠르게 느낄 수 있고, 파급력이 큰 16개 과제를 중심으로 구성했다.

현 위원회 위원, 분과 전문위원, 관계부처를 중심으로 이를 구성하며, 필요시 전문가를 보강해 운영한다. 아울러 디플정 구현을 위해 기술 방향성과 최신 기술 적용방안 등을 자문할 민간 전문가 그룹도 별도로 운영할 계획이다.

고진 디플정위 위원장은 "지난 7개월간 준비 끝에 디플정위에서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맞는 정부의 근본적인 변화 방향을 제시했다"고 평가하며 "국민・기업이 디플정 성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TF를 중심으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