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협회 "IRA 가이던스, 한·미 배터리 동맹 강화 계기 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승우 기자
입력 2023-04-01 11: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한국배터리산업협회는 미국 재무부가 발표한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전기차 세액공제 잠정 가이던스(세부지침)에 대해 긍정적으로 내다봤다.

배터리산업협회는 1일 보도자료를 통해 미 재무부 IRA 전기차 세액공제 잠정 가이던스에 우리나라 정부 등이 요청한 사항이 반영됐다고 밝혔다. 이에 양국 간의 배터리 공급망 협력 관계가 상호 윈윈(win-win) 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앞서 정부와 산업계는 IRA 발효 이후 '팀 코리아'를 이뤄 지속적으로 미국에 의견을 전달했다.

미국 재무부는 지난달 31일(현지시간) 양극판·음극판을 배터리 부품으로 규정하고 양극 활물질 등은 부품으로 포함하지 않는 내용이 담긴 IRA 세부지침 규정안을 공개했다.

협회는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 체결국인 한국에서 양극재·음극재의 구성 소재가 가공될 경우 우리 배터리 제조사는 부품·광물 요건을 충족하기 용이해져 IRA 혜택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배터리 부품으로 간주되면 북미 제조·조립 필요성이 커진다. 다만 구성 소재로 분류될 경우 FTA 체결국인 한국에서 생산해도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협회는 "우리 소재 기업이 향후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다양한 외교채널을 통해 업계 의견이 미국 측에 반영되도록 노력해 준 정부에 감사의 뜻을 표했다"고 전했다.

이어 "IRA 가이던스 내에 배터리 부품·광물 요건이 명확하게 규정돼 예측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미국의 전기차 업체들과 우리 배터리 기업 간 전략적 파트너십이 보다 강화될 것"이라며 "해외 의존도가 높던 소재 분야도 공급망 내재화가 강화돼 국내투자 활성화와 더불어 수출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협회는 IRA 가이던스를 최대한 활용해 한·미 간 공급망 협력을 보다 강화하고, 이를 발판으로 우리 기업들의 북미 시장 진출 확대를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