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러운 타이어···국내선 車부품 인정 못받고, 해외선 규제에 치이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가림 기자
입력 2023-03-29 05: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韓 고무 제조업···전동화 전환 지원 배제

  • 외국선 車부품 분류···IRA 등 규제 우려

  • "전기차 시대, 전동화 생태계에 포함 절실"

국내 타이어업계가 자동차 부품으로 인정받지 못하며 전동화 지원책에서 배제되고 있다. 반면 해외에서는 차량 부품에 속하며 각종 자국주의 정책에 휘둘리는 모순이 벌어지고 있다. 친환경차 시대에 타이어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돼 서둘러 타이어를 전동화 생태계에 진입시켜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완성차 제조사와 부품사를 대상으로 전동화 전환 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지만 타이어업체는 배제되고 있다.  

타이어는 한국표준산업분류에 따라 자동차 부품이 아닌 고무제품 및 플라스틱 제조업으로 분류되기 때문이다. 전동화 신기술 개발과 세제 혜택, 주요 원자재 공급처 발굴, 인력 양성 등 지원을 통해 미래 자동차 산업을 글로벌 3강으로 성장시키겠다는 정책에도 타이어는 포함되지 않는다. 

반면 국내 타이어업계는 한국을 제외한 대부분 국가에서 자동차 부품사로 분류된다. 이 때문에 자동차 부품사로서 해외에서 각종 규제를 받을 것이 우려되고 있다. 미국은 자동차 부품 75% 이상을 북미에서 조달하지 않으면 관세를 부과하는 신북미자유무역협정(USMCA)을 2025년 발효한다. 여기에는 타이어도 포함돼 업계로서는 북미 공장 투자 확대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이어 USMCA까지 발효되며 추가 투자 요인이 생기는 것이다. 한국타이어는 지난해 매출 대비 25% 수준을 미국 테네시공장 증설에 투자했다. 넥센타이어는 북미에 생산거점이 없다. 

미국 IRA는 물론 유럽의 핵심원자재법(CRMA)이 현재 배터리 원자재 규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향후 자동차 부품으로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전기차 생태계가 상호 연계해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전동화 정책에 타이어도 포함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타이어에 대한 한국표준산업분류 변경도 요구된다.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확대되면서 국내 타이어 업체들 간 소리 없는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전기차 전용 타이어는 마찰 저항이나 연비, 노면 소음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첨단 기술이 요구된다. 또 유럽이 유로7에 타이어 마모로 인한 먼지와 분진을 규제 대상으로 삼을 것으로 알려지면서 마모 분진을 줄이기 위한 기술 개발도 시급해졌다. 

타이어업계의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 비중은 줄어들고 있다. 한국타이어의 지난해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 비율은 2.24%로 전년 대비 0.27% 감소했다. 같은 기간 금호타이어는 3.56%에서 2.69%로 줄었다. 지난해 넥센타이어는 전년보다 0.6% 감소했다. 

업계 관계자는 "고무산업에서 타이어를 빼면 산업 규모가 크게 줄어들기 때문에 수십 년 동안 자동차 부품에 속하지 못하는 것"이라며 "타이어업체는 미래 먹거리 차원에서 타이어뿐 아니라 제동장치, 현가장치도 함께 개발하고 있어 미래 모빌리티에서 역할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한국타이어]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