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GIST, 삼성전자 반도체 인재 양성…'반도체 계약학과' 신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대구) 이인수 기자
입력 2023-03-27 20: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반도체 계약학과 도입 및 운영

  • 장학생 선발, 전원 삼성전자 입사

DGIST에서 삼성전자 남석우·김완표 사장, DGIST 국양 총장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반도체 계약학과 설치 및 운영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디지스트]

DGIST는 27일 DGIST 대학본부 컨벤션홀에서 삼성전자 남석우·김완표 사장, DGIST 국양 총장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반도체 계약학과 설치 및 운영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DGIST는 삼성전자와 반도체 공정 전문 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반도체 계약학과’를 설치한다.
 
이는 최근 글로벌 반도체 패권 경쟁 등으로 국가의 반도체 관련 경쟁력 확보가 매우 중요한 시기다. 특히, 반도체는 현재 우리나라의 핵심 산업일 뿐 아니라 AI, 자율 주행, 로봇과 같은 미래 산업을 이끌 미래 첨단 산업이다. 이를 위해서 반도체소자의 지속적 집적도 향상과 고성능화가 중요하다.
 
또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자의 집적도와 고성능화의 문제를 극복하고 반도체 집적 공정 기술의 발전을 이끌 핵심 인재가 절대로 필요한 시점이다. 이 때문에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역시 지난해 ‘범 정부 차원의 반도체 인재 양성 시스템 마련’의 중요성을 피력한 바 있다.
 
이에 DGIST는 삼성전자와 협력해 ‘반도체 계약학과’를 도입하고 핵심 인재 양성에 나선다. DGIST의 경우 학·석사 5년제 통합 과정으로 반도체 계약학과를 운영하며, 2024년부터 2028년까지 매년 30명의 신입생을 선발할 예정이다.
 
이어 인력 육성 상황에 따라 연장도 가능하다. 아울러 학위 수여자 중 장학생으로 선발되어 삼성전자에 채용된 학생은 반도체 공정 전문인력으로 양성된다.
 
이로써 삼성전자와 채용조건형 반도체 관련 학과를 신설해 운영하는 학교는 성균관대, 연세대, 카이스트, 포스텍에 이어 DGIST, GIST, UNIST까지 7개 학교로 늘었다.
 
DGIST 국양 총장은 “국내 최고 수준의 DGIST 반도체 연구 및 교육 인프라를 활용하여 현장에서 반도체 기술 혁신을 선도해 나갈 수 있는 글로벌 반도체 전문가로 양성해 나갈 예정이다”라며 “나아가 대구시와 DGIST가 반도체 설계부터 분석까지 진행 가능한 ‘D-FAB’ 구축을 위해 협업하고 있는 만큼, DGIST의 반도체 전문가가 지역의 내 경제와 신산업 창출의 기반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