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금조달 적신호] 연말까지 회사채 만기 54조원 '사상 최대' 부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 기자
입력 2023-03-27 05: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올해 초 잠시 유동성이 풍부했던 회사채 시장이 다시 경색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이후에도 주요국이 금리 인상에 나서는 등 긴축 기조가 유지된다는 점에 영향을 받은 것이다.

문제는 올해 말까지 회사채 만기 상환 규모가 54조원으로 사상 최대에 달한다는 점이다. 이에 국내 기업들이 자칫하면 조만간 경색될 수 있는 회사채 시장에서 서둘러 자금을 조달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26일 재계에 따르면 최근 회사채 시장이 점차 경색되는 분위기다. SVB가 파산하기 직전인 이달 상순 삼척블루파워는 2250억원 규모로 회사채를 발행하기 위해 수요예측을 진행했으나 80억원 주문을 받는 데 그쳤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투자 기조에 어긋나는 석탄발전 산업에 속한다는 것도 단점이었으나 기관투자자들이 확실하게 믿을 만한 안전자산이 아니었다는 것이 흥행에 참패한 주요 요인으로 꼽힌다.

비슷한 시기에 수요예측을 진행한 현대차증권도 모집액 1000억원을 채우지 못해 미매각이 발생했다.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해 있지만 중소형 증권사라는 한계로 기관투자자들이 안전자산으로 인식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반면 같은 시기 회사채 발행에 도전했던 LG전자 등 대기업그룹 주력 계열사는 기관투자자의 뭉칫돈이 몰려 증액 발행에 성공했다.

회사채 시장 전문가들은 연초 다소 풍부했던 유동성이 급격히 줄어들고 있다는 평가다. 통상 기관투자자는 연초에 자금을 적극적으로 투자하기에 유동성이 늘어나는 현상이 발생한다. 아울러 지난해 발생한 레고랜드와 흥국생명 콜옵션 미이행 사태가 올해는 다소 해결되면서 기관투자자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자금을 투자했다.

그러나 22일(현지시간) 열린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이후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0.25%포인트 금리 인상을 단행하면서 국내 회사채 시장 분위기가 바뀌고 있다. SVB 파산 이후에도 글로벌 긴축 통화 정책 기조가 유지되고 있기 때문이다.

FOMC 이후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올해 중 금리 인하를 전망하지 않는다는 것이 가장 유력한 시나리오"라며 "금리를 더 올릴 필요가 있다면 그렇게 할 것"이라고 추가 인상 여지를 열어 놓았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이번 금리 인상으로 4.75~5% 수준에 도달한 미국이 올해 한 차례 금리 인상을 단행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로 인해 한국은행도 3.5% 수준인 기준금리를 조만간 상향 조정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현재 미국 기준금리 상단인 5%와 1.5%포인트나 격차가 나는 상황이라 더 높은 금리를 찾는 자금들이 국내 시장을 이탈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국내 기준금리가 상향 조정된다면 기업들은 회사채 발행에 따른 이자 부담이 늘어나게 된다.

아울러 긴축 통화 정책으로 국내 대기업 실적도 악화될 것으로 관측된다. 실제 제조업 중심인 국내 대기업그룹 계열사 대부분은 지난해 하반기 긴축 통화 정책에 따른 글로벌 수요 위축으로 실적 부진을 기록했다. 올해 초부터 미국 기준금리가 추가 인상된 만큼 수요 위축 현상이 더욱 심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가장 큰 문제는 금리·실적 등 경영 환경이 악화되는 상황에서 올해 하반기 역대 최대 규모로 회사채 만기가 도래한다는 것이다. 올해 4월부터 12월까지 국내 기업 만기 회사채 규모는 54조3842억원에 달한다. 이는 4~12월 기간 동안 역대 최대치에 해당된다.

코로나19 사태를 극복하기 위해 사상 최저 수준으로 금리가 낮았던 2020년과 2021년 발행한 회사채 2·3년물 만기가 한꺼번에 도래하기 때문이다. 당장 다음 달부터 연말까지 대규모 회사채를 상환해야 하는데 자금을 조달학기가 어려워지고 있는 것이다.

재계 관계자는 "지금까지는 대기업그룹 주력 계열사가 회사채로 자금을 조달하기가 수월했지만 상황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며 "앞으로 상황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기가 어려워 최대한 자금 조달을 서두르는 것이 답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