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온도 곧 1.5도 상승…향후 10년간 행동이 향방 결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세종=조현미 기자
입력 2023-03-20 2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IPCC, '6차 평가보고서' 종합판 만장일치 승인

  • "대안은 '기후탄력적 발전'…민관 협조 중요"

전국적으로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을 보인 20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활주로와 건물이 미세먼지에 갇혀 있다. [사진=연합뉴스]

세계적 온실가스 감축 노력에도 가까운 미래에 지구 온도가 1.5도 넘게 오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이런 우려를 누그러트리려면 향후 10년간의 노력이 매우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엔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는 지난 13~19일(현지시간) 스위스 인터라켄에서 열린 제58차 총회에서 이런 내용을 포함한 제6차 평가보고서 종합판을 만장일치로 승인했다.

종합보고서는 회원국 한 곳이라도 반대하면 최종 승인이 이뤄지지 않는다. 따라서 승인 보고서는 전 세계 기후정책에 큰 영향을 미친다. 
 
"온실가스 상승 계속···지구 생태계 위협"
이번 종합보고서는 기후변화 관련 △현황·추세 △장기 변화와 위험요소(리스크)·대응 △단기 대응으로 구성됐다. 

종합보고서를 보면 지속적인 온실가스 배출로 미래에도 온난화가 심화할 전망이다. 거의 모든 국제 시나리오에서 가까운 미래에 1.5도 이상 오를 것으로 내다봤다.

이런 기후위기는 인간은 물론 지구 전 생태계를 위협한다. 생물다양성(종수) 감소가 나타나고, 인간 건강에 치명적인 폭염 일수가 늘어날 것으로 보고서는 전망했다. 또한 밀과 옥수수, 수산물 등 먹을거리 생산성은 크게 떨어진다. 추가적인 감축 노력을 수반하지 않으면 2100년까지 지구 온도가 3.2도 상승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내놓았다.

종합보고서는 2040년까지 적용할 단기대응으로 '기후탄력적 발전(Climate-resilient development)'을 제시했다. 기후탄력적 발전은 지속가능한 발전 증진을 위해 적응과 완화를 통합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정부 행동은 시민사회·민간부문과 긴밀히 협조해야 한다고도 제언했다.

보고서는 "기후탄력적 발전과 연계한 앞으로 10년간의 선택과 이행 행동이 현재와 향후 수천년 기후 변화를 결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탄소배출 규제·금융 투자 확대 필요"
단기대응 부문은 분야별 세부대책도 제시했다. 에너지 부문에선 화석연료 사용량 감소, 탄소포집·저장(CCS) 기술활용, 발전원 다양화 등을 제언했다. 산업부문에서는 에너지 저감 기술과 생산공정 혁신적 변화 등을 대응책으로 내놓았다.

탄소세·배출권 거래제 등 정부 규제 확대도 제안했다. 금융부문에선 기후행동 관련 투자비를 현재보다 3~6배 늘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제협력 강화가 각국 정책 개발과 온실가스 저배출 기술 확산·배출량 감축을 촉진할 수 있다고도 밝혔다.

이번 종합보고서는 앞으로 기후변화와 관련한 국제사회 협상과 논의에서 중요한 과학적 근거로 활용된다. 특히 올해 전 세계에서 이뤄지는 '전지구적 이행점검(GST)'에 중요 자료로 쓰일 예정이다. GST는 지구 기온 상승 폭을 산업화 이전 수준 대비 1.5도 이내로 제한하기로 한 2015년 파리기후협정의 목표 달성 여부를 점검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국내 온실가스감축목표(NDC)와 기후변화 적응대책 이행 등에 중요한 지침으로 활용될 전망이다.

이번 총회에는 195개국에서 대표단 650여명이 참가했다. 우리나라는 IPCC 주관부처인 기상청을 비롯해 제1실무그룹 주관기관인 외교부·환경부·국립기상과학원, 제2실무그룹 주관기관인 한국환경연구원, 제3실무그룹 주관기관인 국가녹색기술연구소·에너지경제연구원이 참석했다.

국립수산과학원과 극지연구소, 한국환경공단,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기후센터 등 관계 부처와 전문기관도 대표단으로 참여했다.

우리나라 정부대표단 수석대표인 유희동 기상청장은 "이번 종합보고서는 전 지구 공동 목표인 지구온난화 2도 미만, 더 나아가 1.5도 이하 제한을 달성하기 위한 과학적 근거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