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청남대 모노레일·케이블카 설치 추진 청사진 윤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종구 기자
입력 2023-02-08 11: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7.3㎞ 산책로·피크닉공원 조성, 호수광장 야외웨딩도 확대

맹은영 충북도 문화체육관광국장이 8일 청남대 15대 혁신과제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충북도]



충북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에 소재한 옛 대통령 별장인 청남대를 국민관광지로 개발하기 위한 청사진이 마련됐다.

1983년 건설된 청남대는 대통령 전용 별장으로 사용되다 2003년 노무현 전 대통령 때 일반에 개방돼 충북도로 관리권이 넘어왔다.

대청호 등 주변의 아름다운 경관이 자랑이지만 상수원보호구역에 위치한 탓에 관광개발에 한계가 노출되자 충북도는 규제 완화를 추진하면서 기능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충북도는 8일 청남대 관광정책자문위원회와 주민·관람객 의견을 수렴해 마련한 15대 혁신과제를 발표했다.

이를 통해 올해 청남대 관람객 규모를 작년의 2배인 100만명 이상으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도 내놨다.

도는 대청호반을 따라 구불구불 조성된 산책로 곳곳에 물멍쉼터를 만들고 청남대 입구까지 7.3㎞에 이르는 수변산책로를 조성하기로 했다.

대통령기념관 내 세미나실 명칭을 영빈관으로 변경한 후 기업 콘퍼런스 등 전국 행사를 유치할 방침이다. 골프장으로 쓰였던 호수광장을 피크닉공원으로 탈바꿈시키고, 영춘제·국화축제 같은 행사 때는 휴관 없이 상시 개관하며 오후 9시까지 야간개장도 한다.

자주 방문하는 행락객들을 위한 연간회원권을 발행하고 임신부 동반 1인 무료입장도 시행할 계획이다. 호수갤러리, 기념관, 호수광장을 배경으로 한 야외웨딩을 확대하기로 했다.

이 밖에도 청남대 주차공간을 현재 665면에서 1626면으로 확대한 후 오는 5월 중 차량 인터넷 예약제를 폐지하며 스마트 입장 시스템도 도입한다.

도는 장기적으로 주차장에서 전망대를 잇는 0.3㎞ 모노레일과 청남대∼대청호반 4.8km 길이의 케이블카 설치를 추진한다.

도 관계자는 "외부 전문가와 주민 의견을 수렴하고 관람객 설문조사 등을 통해 청남대를 활성화할 수 있는 사업을 지속해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김영환 지사는 “중첩된 각종 규제완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규제 안에서 할 수 있는 사업부터 우선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기존의 방식과 사고의 틀에서 벗어나 창의적인 시각으로 조속히 사업을 추진해 나갈 것”을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