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 美 요카이 익스프레스 '간편식 자판기' 국내에 들여온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남라다 기자
입력 2023-02-07 11: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창업주 아들 남성윤 마케팅본부장 주도...올 상반기 론칭 목표

출출박스 시연 모습. [사진=풀무원]


풀무원이 미국 푸드테크 기업 '요카이 익스프레스'의 간편식 조리 자판기를 국내에 들여온다. 

7일 업계에 따르면 풀무원은 요카이 익스프레스과 간편식 자판기의 국내 출시와 관련해 계약 협상을 진행 중이다. 

현재 두 회사는 올해 상반기 국내 출시를 목표로 세부 사항을 조율 중에 있다. 이번 계약으로 풀무원은 요카이 익스프레스 제품 한국 독점권을 확보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계약은 풀무원 창업자 남승우 전(前) 대표이사의 아들 남성윤 풀무원USA 마케팅본부장이 주도했다. 남 본부장이 이끄는 풀무원USA는 이번 계약 이전에도 요카이 익스프레스와 협업을 진행해왔다. 실제 지난해부터 풀무원은 미국 테슬라 본사 등에서 요카이 익스프레스 자판기를 통해 간편식을 판매하고 있다. 

양사의 협업은 지난달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3'에서 가시화됐다. 남 본부장이 해당 행사에 참가해 직접 요카이 익스프레스 자판기로 조리한 간편식을 참가자들에게 소개하면서다. 

요카이 익스프레스는 2016년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창업한 회사로, 간편식 자판기로 주목받고 있다. 해당 간편식 자판기는 비교적 빠른 속도로 음식물 조리가 가능해 상업공간이나 행사장 등에 설치가 용이하다는 것이 강점으로 꼽힌다. 현재 미국 내 병원과 교육시설 등 50여곳에 이어 일본 하네다공항과 도쿄역 등에도 설치돼 있다. 

주문이 들어오면 냉동 상태로 보관하는 면·국물·고명 등을 자동으로 해동·조리하며, 주문 후 음식을 받는 데까지 약 2분이 소요된다. 돈코츠 라면·김치 라면·미소라면·새우튀김 우동 등 면 종류가 주력 메뉴다. 

풀무원은 스마트 무인 판매 플랫폼인 '출출박스'와 연계해 요카이 익스프레스 자판기를 선보일 계획이다. 출출박스는 △각종 신선식품 △냉장·냉동 도시락 △간편식(HMR) 등을 구매할 수 있는 스마트 무인 판매 플랫폼이다. 업계에선 냉장 제품만 판매하는 출출박스의 단점 보완을 위해 요카이 익스프레스와의 협업을 추진하는 것이란 해석도 나온다. 

풀무원 관계자는 "전통적인 식품 기업에서 벗어나 미래지향적인 디지털 선도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일환으로 간편식 자판기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풀무원식품의 푸드테크 플랫폼인 출출박스와 연계해 상반기 내 요카이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