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공산침략 즉각 파병한 형제국 튀르키예"...정부 구호단 즉시 파견 보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휘 기자
입력 2023-02-07 10: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군 수송기 이용한 구조인력 급파, 긴급 의약품 지원 등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불기 2567년 대한민국 불교도 신년대법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7일 대형 지진으로 수천 명의 사상자가 발생하고 있는 튀르키예에 구조인력 파견 등 정부차원의 신속한 피해 지원을 지시했다.
 
김은혜 홍보수석의 이날 서면 브리핑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튀르키예는 지난 1950년 공산침략에 주저하지 않고 즉각 파병을 한 형제국"이라며 이번 사고로 목숨을 잃은 분들과 유가족에게 깊은 애도의 뜻을 전했다.
 
또한 윤 대통령은 외교부 등 관계 부처에 우리 군 수송기를 이용한 구조인력 급파, 긴급 의약품 지원을 신속히 추진할 것을 지시했다.
 
이에 김 수석은 "구조와 피해 수습 지원에서 세계 최고 수준이라는 평가를 받고있는 국제구조대 60여 명 등 정부 차원의 구호단이 튀르키예로 파견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윤 대통령은 이날 새벽 트위터에 영문 메시지를 올려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는 튀르키예와 시리아 국민들을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한국은 사랑하는 이들을 잃은 분들에게 깊은 애도를 표한다"고 전했다. 이어 "우리는 한국전쟁 당시 피로 맺어진 형제인 튀르키예를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지원할 준비가 돼 있다"고 응원했다.

또한 국가안보실과 외교부 등에 이란과 튀르키예에서 연이어 발생한 재난에 대해 인도적 차원에서 적극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할 것을 지시했다.

한편 6일(현지시간) 새벽 튀르키예 남부와 시리아 북부 국경지역에서 규모 7.8의 강진이 발생하고 약 120번의 여진이 이어졌다. 외신에 따르면 양국에서 4000명에 육박하는 사망자가 발생했고, 붕괴된 건물에서 미처 빠져나오지 못한 사람도 상당수인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