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홍콩·마카오 오늘부터 인적 왕래 전면 재개...해외 단체 여행도 허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규라 인턴기자
입력 2023-02-06 14: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게티이미지뱅크]

6일 0시(현지시간)부터 중국 본토와 홍콩·마카오의 인적 왕래가 전면 재개됐다. 이에 더해 중국의 해외 단체 여행이 부분적으로 허용됐다.
 
中↔홍콩·마카오 왕래 전면 정상화…각종 제한 폐지
중국 본토와 홍콩·마카오의 인적 왕래가 전면 정상화에 돌입했다. 

5일 중국 매일경제신문에 따르면 중국 국무원 홍콩·마카오사무판공실은 홈페이지를 통해 6일 0시부터 중국 본토와 홍콩·마카오 간의 인적 교류를 전면 재개한다고 밝혔다.
 
우선 중국 본토와 홍콩·마카오 왕래 인원 제한과 유전자증폭(PCR) 검사 음성 증명서 제출 의무가 폐지된다. 이에 더해 중국 본토와 홍콩·마카오를 오가기 위해 출·입경을 예약해야 했던 제도도 사라졌다. 또 중국 본토와 홍콩 간 왕래를 위해 검문소를 추가 개방한다. 뤄후 항구, 롄탕 항구, 황강 항구 등이 6일부터 업무를 재개한다. 
 
존 리 홍콩 행정장관은 지난달 31일 기자간담회에서 “30일까지 70만명이 넘는 사람이 (중국 본토로 향하는) ‘북상’하였고 60만명이 넘는 사람이 (홍콩으로 향하는) ‘남하’하였다”며 “홍콩이 본격적인 회복세라는 새 이정표에 진입했다”고 밝혔다.
 
또 판공실은 중국 본토와 홍콩·마카오 사이의 단체 여행을 재개했다. 관련 사항 발표 이후 홍콩과 마카오에 대한 관광 정보 검색이 급상승했다. 중국 여행 플랫폼 퉁청(同程) 데이터에 따르면 홍콩 여행 관련 검색은 순식간에 371% 이상 치솟았고, 마카오 여행 관련 검색은 324% 이상 상승했다.
 
중국 본토 여행객을 겨냥한 홍콩의 관광 프로모션도 시작됐다. 홍콩관광발전국은 지난 2일부터 ‘안녕, 홍콩’이라는 이름의 글로벌 프로모션을 공식적으로 시작했으며, 전 세계 관광객들에게 총 50만장의 무료 항공권과 최소 100만장의 관광객 소비 쿠폰을 증정할 예정이다.

펑야오자((彭耀佳) 홍콩관광발전국 주석은 “홍콩의 관광 물꼬가 완전히 트인 데다가 최근 몇 년간 새로운 관광 요소를 선보이며 여행지로서의 매력이 올라갔다”며 “중국과 서양의 독특한 문화가 조화된 다양한 여행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리웨이눙(李偉農) 마카오 경제재정국장은 “중국 본토와 홍콩·마카오의 인적 왕래를 전면 재개하고, 중국 본토의 단체 여행은 마카오의 관광과 경제 활력 회복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이는 경제 회복을 위한 강력한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中, 20개국 시범적 해외 단체여행 허용…그러나 한국은 제외
같은 날 중국의 해외 단체여행도 부분적으로 허용됐다. 이는 지난 2020년 1월 26일 중국이 자국 여행사와 온라인 여행사의 단체 관광 및 ‘항공권+호텔’ 패키지여행 상품의 판매를 중단한 지 3년 만에 다시 시작된 것이다.
 
중국문화관광부는 6일부터 전국 여행사 및 온라인 여행사의 자국민 해외 단체여행과 ‘항공권+호텔’ 패키지여행 상품을 시범적으로 허용한다고 밝혔다. 단체 해외여행 시범 운영 대상 국가에는 태국. 몰디브, 필리핀,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 20개국이 선정됐다.
 
지금까지 중국 여행 플랫폼 퉁청(同程)에선 해외여행이 허용된 모든 국가를 대상으로 단체 패키지여행과 ‘항공권+호텔’ 패키지 제품이 수백 개 출시되었으며, 현재 단체 여행 문의가 가장 많은 곳은 태국,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순이다. 몰디브·피지 등 섬 휴양지들도 중국인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많은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 관영 매체 환구시보는 중국 당국의 해외 단체 여행 시범 국가 20개국 선정 이유를 전문가 분석을 인용해 밝혔다. 진준(金准) 중국사회과학원 관광연구센터 사무총장은 20개 국가의 대부분은 전통적으로 인기가 많은 해외 여행지이며, 시장 수요가 많아 단체 관광을 재개한 이후 시장 동력을 형성하기 쉽다는 점을 꼽았다.
 
중국 관광객의 수요 외에 외부적 요인도 작용했다. 진 사무총장은 중국인 관광객을 환영하고 여행 수속이 간단하며 치안이 비교적 안전하고 관광산업이 성숙한 국가를 선택했다고 말했다. 이를 통해 중국의 해외 단체 여행 20개국에 한국, 일본, 미국 등 중국발 입국자를 대상으로 방역 강화 조치를 한 국가들이 포함되지 않은 이유를 간접적으로 설명한 것으로 보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