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보호 구조 선원 "평소에도 기관실 물 새…구명뗏목도 미작동"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수영 기자
입력 2023-02-05 20: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5일 낮 전남 신안군 임자면 재원리 대비치도 서쪽 해상에서 해군과 해경 수색·구조대가 청보호 전복사고 실종자를 찾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전남 신안군 해상을 지나던 어선 '청보호'를 두고 기관실에 물이 종종 샜고 사고 당일에도 배가 기운 채 출항했다는 증언이 나왔다.

5일 해경 등 구조당국에 따르면 구조된 선원은 해당 선박 기관실에 물이 종종 샜고, 사고 당일에도 왼쪽으로 5도 가량 기운 채 출항했다고 증언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날 사고 해역에서 극적으로 구조된 한 선원은 "어청도 남쪽에서 약 100마일 떨어진 추자도로 향해 전날(4일) 오후 7시 반쯤 출항했다"며 "선장과 제가 항상 배의 키를 잡는데, 출발했을 때부터 배가 약간 좌측으로 기울었다"고 말했다.

침몰 선박에는 소라와 문어를 잡는 통발을 싣고 있었는데, 평소 2500~2700개 가량 싣고 있다가 바다에 쳐놓은 통발을 걷어 올리면서 3000개가 넘는 통발이 과하게 실렸다는 증언도 나왔다.

청보호는 손 쓸 틈조차 없이 급격히 침몰했다. 선실에 물이 샌다는 외국인 선원 보고를 받은 기관장이 기관실로 내려갔을 땐 그곳은 이미 절반가량 물이 차오른 상태였다.

45도로 기울어진 배가 전복될 때까지는 체감상 1분 정도밖에 걸리지 않았다고 구조된 선원은 전했다.

배가 전복되면서 바다에 빠진 선원 3명은 부유물에 함께 의지해, 뒤집힌 배의 바닥 위로 올라갔고 인근에 있던 민간어선 광양프론티어호에 의해 구조됐다.

선박이 침몰할 경우 자동으로 펴져야 할 구명 뗏목이 작동하지 않았다는 점도 지적도 나왔다. 

구조당국은 실종자 9명에 대한 광범위한 수색과 함께 사고 원인에 대해 제기된 의혹들을 선박 인양 등을 통해 밝힌다는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