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임금-저임금' 격차 더 벌어졌다…한은 "동일 학력·경력 불구 산업 따라 임금 차 발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근미 기자
입력 2023-02-03 13: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한국은행]

지난 10년간 국내에서 산업별 임금 격차가 한층 심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근로자의 학력이나 나이, 경력이 동일하더라도 어느 업종에 종사하느냐에 따라 임금 수준에도 차이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3일 한국은행 조사국 고용분석팀 오석일 차장과 이종하 조사역은 '산업 간 임금격차 확대 분석' 제하의 이슈노트 보고서를 통해 "최근 들어 근로자 개인 특성 못지않게 어느 산업이나 기업에서 근무하느냐가 임금 수준에 더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은이 상용직 근로자 10인 이상 사업체에서 최저임금 이상을 받는 15~64세 근로자를 대상으로 산업 간 임금 불평등(분산) 추이를 장기 시계(2009~2021년)에서 분석한 결과 임금 분산분해는 산업 내 요인이 줄어든 반면 산업 외 요인은 확대된 것으로 파악됐다. 오 차장은 "임금 분산은 금융위기 이후 완만한 상승 추세를 보이는데 이를 분산분해할 경우 산업 간 요인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며 "이는 동일 산업 내에서 임금 분산이 줄어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산업효과에 의해 전체 임금 분산이 늘어났음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 같은 움직임은 임금분포 양극단(상·하위 20%)에 위치한 일부 산업을 중심으로 뚜렷한 것으로 확인됐는데 고임금 대표 5개 산업은 전자부품 제조업, 연구개발업, 전자서비스업과 같은 하이테크산업과 금융산업으로 확인됐다. 반면 저임금 5개 산업은 사회복지와 기타 개인, 교육 서비스, 음식점 및 주점업 등 대면서비스업이 주를 이루는 것으로 파악됐다.

오 차장은 "고임금 산업에서는 상대임금이 상승하면서 고용 비중이 늘어난 반면 저임금 산업은 상대임금이 하락하면서 고용비중이 증가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이로 인해 양 끝단이 더 벌어지며 양 극단이 더 두터워지는 결과로 나타난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고임금 근로자들이 고임금 산업으로, 저임금 근로자들이 저임금 산업으로 몰리는 현상 역시 산업 간 임금 격차를 키우는 요인이 됐다. 최근 기업들이 핵심업무에 집중하는 한편 IT와 회계, 시설관리 등 비핵심 업무는 외주를 주는 경향은 기업 구성원들의 동질성을 높이는 한편 기업 간 이질성을 한층 높였다는 해석이다.

한은 측은 "산업별 임금 프리미엄 변화의 표준편차가 개인 특성 통제 후 절반 가까이 감소(0.11→0.06)했다"며 "지난 10년간 고임금을 받을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근로자가 고임금 산업으로, 그렇지 못한 근로자가 저임금 산업으로 이동하는 행태가 많아졌고 이는 곧 산업 간 임금 불평등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도 대기업의 고용비중이 지난 10년간 고·저임금 산업을 막론하고 3%대 상승률을 나타낸 반면 중소기업에서는 고용비용이 더 줄거나 소폭 증가하는 데 그친 점도 산업 간 임금격차 확대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시각이다.

한은은 다만 이 과정에서 근로자들의 선별과 단절이 지나치게 심화될 경우 산업 간 임금 격차가 더 확대되고, 산업 간 근로자 이동도 제약될 수 있음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오 차장은 "기업이 핵심 업무 위주로 동질적인 근로자들을 채용하고 여타 업무에 대해 아웃소싱을 확대하는 것은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자연스러운 변화"라면서도 "기술과 학력 미스매치 등 산업 간 노동이동 마찰을 줄일 수 있는 적극적인 노동시장 정책을 통해 산업 간 인적자본의 효율적 배분을 도모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