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연, 올해 경제성장률 1.5% 하향전망…설비투자 –2.5% 역성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상우 기자
입력 2023-02-03 08: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한국경제연구원이 올해 경제성장률을 1.5%로 전망했다. 지난해 말을 기점으로 경기위축 속도가 가팔라지면서 기존 1.9%에서 0.4%p(포인트) 하향전망한 수치다.

한경연은 3일 ‘KERI 경제동향과 전망: 2023년 1/4분기’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우선 글로벌 경기둔화가 심화되고 있지만 이를 극복할 국내 성장모멘텀이 부족하다는 진단이다. 이에 1.5% 저성장을 보이며 본격적인 불황 국면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했다. 급격한 금리인상에 따른 부작용으로 소비‧투자위축이 심화되고 코로나19를 거치는 동안 경제 여건의 부실화가 정책적 지원 여력을 약화시키는 등 1%대 후반의 성장도 힘들 것으로 내다봤다.

이승석 한경연 부연구위원은 “미 연준의 급진적인 긴축기조가 지속되거나 과도한 수준의 민간부채가 금융시장 위기를 불러올 수 있다”면서 “그럴 경우 성장률 감소 폭은 더욱 커질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오랜 기간 경제여건 부실화가 진행됐고 코로나19 기간 동안 과도한 재정지출로 정책적 지원 여력이 크게 떨어져 성장률 하향전망이 불가피하다”고 덧붙였다.

내수부문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민간소비는 2.4%에 그칠 전망이다. 이는 지난해 민간소비 성장률 4.4%보다 2.0%포인트 낮다. 그동안 민간소비는 경기회복 기대감에 힘입어 회복세를 보여왔으나 고물가로 인한 실질구매력 감소와 경기둔화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이 두드러지고 있다. 자영업자 소득이 감소하고 금리 인상에 가계부채원리금 상환부담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점이 주된 요인으로 꼽힌다.

설비투자는 반도체 부문에 대한 공격적 투자 지속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경기위축에 따른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다. 금리 인상에 자본조달 비용부담까지 가중되면서 –2.5% 역성장이 예상된다. 이전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억제 정책에 부진을 이어온 건설투자는 공공재개발 등 정부 주도로 이뤄지는 건물 건설 증가에도 불구하고 원자재 가격 급등에 따른 공사현장 차질 등에 -0.5% 성장에 그칠 전망이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국제 원자재가격이 상반기를 지나면 점차 안정을 되찾으며, 강달러 현상 역시 완화하면서 지난해보다 1.7%포인트 낮은 3.4%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했다.

그동안 경제성장을 견인한 실질수출은 글로벌 경기침체와 최대 수출품목인 반도체 수출부진 등이 복합적으로 맞물려 1.2%의 저조한 성장세를 예상했다. 지난해 수출 성장률 3.1%보다 1.9%포인트 낮다. 경상수지는 상품수지가 저조한 실적을 보이면서 서비스수지의 적자 확대로 145억 달러 수준에 그칠 것으로 관측됐다.

이승석 부연구위원은 “최대 수출국인 중국의 경기위축 폭이 예상보다 커지거나 반도체 이외 주력 수출품목 실적이 기대치에 미치지 못한다면 수출증가세가 더욱 약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2023년 국내 경제전망 [자료=한국경제연구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