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선 국회의원, 주민 관심 63%…'수성못 소유권 반환 운동'을 인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대구) 이인수 기자
입력 2023-01-27 08: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구 지역 현안 해결 의정활동… 주민 관심 높아

  • 국가보훈처, 국가보훈부 격상'정부조직법' 발의

이인선 국회의원이 농어촌공사로부터 수성못 소유권 반환 운동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이이 대해 인지층이 63.0%로 높게 나타났다. [사진=이인선 의원]


국회 이인선 의원실이 만 18세 이상 수성구민 800명을 대상으로 ARS 자동응답(유선 RDD 100%) 방식을 통해 대구시 지역 현안 여론조사를 시행한 결과, ‘이인선 국회의원이 농어촌공사로부터 수성못 소유권 반환 운동을 벌이고 있는 것’에 대한 인지도가 63%로(잘 알고 있다 29.0% + 들어는 보았다 34.1%) 이 의원의 수성못 소유권 반환 운동에 대한 수성구민들의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국민의힘 이인선 의원(대구 수성구을)이 지난해 6월 국회 입성 이후 처음 펼친 ‘수성구 지역 현안 여론조사’ 결과, ‘수성못 소유권 반환 운동’ 인식이 63.0%에 달해, 주민 관심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또 수성못의 소유권 반환 시 수성구 지역의 발전 가능성에 이바지할 것(매우 이바지할 것이다 38.4%, 다소 기여할 것이다 25.8%)이라는 긍정 응답이 64.2%로 기여 못 할 것(별 기여 못 할 것이다 15.2%, 전혀 기여 못 할 것이다 5.6%)이라는 부정 응답 20.8% 대비 +43.4%P 높아 수성못의 변화와 개발로 인해 지역 경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구민들은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의원은 지난 10월 폐지된 저수지 등을 관할 지자체에 무상양여 할 수 있도록 하는 ‘한국농어촌공사 및 농지관리기금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하여 수성못을 대구시민의 품으로 가져오기 위해 앞장서고 있다.
 
지난해 6월 보궐선거를 통해 국회에 입성한 이인선 의원은 첫해 7개월간의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복잡한 지역 현안을 해결하고, 예산을 확보하는데 성공해 주목받고 있다.
 
특히 올해 정부 예산안에 총사업비 165억원 규모의 수성못 월드클래스 수상공연장 조성과 수성못-들안길 스카이브릿지 연결사업 설계비를 확보하는 데 성공하였는데, 국가기관장과 대통령직인수위원을 지낸 경험을 토대로 지지부진하던 사업예산 확보에 단숨에 성공해 ‘역시 예산은 이인선’이라는 반응이다.
 
독립운동가 이준석 지사의 손녀인 이 의원은 지역 현안 해결과 함께 지속 가능한 대한민국을 위해 국회 입성 1호 법안으로 국가보훈처를 국가보훈부로 격상하는 내용의 ‘정부조직법’ 일부개정법률안도 발의했다.
 
국가보훈처는 1961년 조직 신설 이후 보훈대상자 수와 업무 범위가 지속해서 확장되고 있음에도 국무총리 소속 장관급 조직인 ‘처(處)’의 형태로서 독자적 부령권이 없고, 업무의 독립성은 있으나 행정 각부와 관련 정책 협의․조정권 행사에 한계가 있으며, 또한 지방자치 관련 위임 사무 부여 및 지방행정의 장에 대한 지휘·감독권을 행사할 수 없다는 지적과 국가유공자 홀대 논란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이에 이 의원은 법안 발의 당시“국가와 국민을 위해 희생한 분을 존중하고 기억하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서는 희생과 공헌을 일상 속에서 기억하고 계승하는 사회문화 형성을 위한 입법․정책적 노력이 지속되어야 한다”라고 입법 취지를 밝혔다.
 
이 의원은 미래세대를 위한 현 세대의 책임 또한 게을리하지 않았다. 에너지 안보와 탄소중립의 국제적 흐름 속에서 전 세계적으로 원자력의 활용도를 높이는 에너지 정책이 중요해지는 지금, 현세대의 책임 있는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리를 위한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 및 유치지역지원에 관한 특별법안’(이하 고준위 방폐물 특별법)을 대표 발의한 것이 대표적이다.
 
특별법안에는 △국가의 책무로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장의 조속한 확보를 명시하고,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 기본계획이 정한 시기부터 원전에서 저장 중인 사용후핵연료를 반출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처분장 유치지역에 대한 지원 수단으로 지역이 자율적으로 의료ㆍ교육ㆍ지역개발 등에 사용할 수 있는 특별지원금 및 반입 수수료의 지원과 공공기관의 지방 이전, 지역주민 우선 고용 등을 제시하였고,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할 전담 기구로서 국무총리 소속의 일반 행정위원회 신설에 관한 사항도 포함했다.
 
이 의원의 특별법안은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법안소위에서 심사 중이며, 26일 위원회 차원의 공청회가 진행되었다.

이 의원은 “압도적 지지로 국회에 보내주신 수성구민 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국회와 지역을 숨 가쁘게 오가며 보낸 등원 첫 해였다”며 “올 한해도 진정성과 부지런함을 무기 삼아 대한민국의 과거를 기억하고, 미래를 그리는 의정활동을 펼칠 것”이라고 새해 포부를 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