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이상민 해임건의안 발의 결정..."尹 대통령 한 번 더 기회 주는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기자
입력 2022-12-07 15: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해임건의안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생각"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7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정기국회 기간인 오는 9일까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발의해 본회의에서 처리하기로 결정했다.

7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수진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우선) 해임건의안으로 처리하자고 의견을 모았다"고 부연했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달 30일 소속 의원 전원 명의로 이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발의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할 때 이번 주 중 탄핵소추안을 발의하겠다는 계획을 추가로 전했다. 다만 지난주 국회 본회의가 열리지 않으면서 당내 강경파 의원들을 중심으로 "정기국회(12월 9일) 내 이 장관에 대한 문책을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탄핵소추안으로 직행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이 대변인은 "앞서 말씀드릴 때도 단계별로 진행하겠다고 한 만큼 대통령에게 한 번 더 기회를 준다는 것이다. 시간적, 물리적 이유도 있다"며 "해임건의안을 내면 바로 무겁게 받아들여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날 의총에서는 내년 예산안 협상과 관련한 논의도 함께 진행됐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오전에 국회의장 주재로 여야 원내대표, 경제부총리까지 4자가 만났는데, 정말 터무니없는 감액 수준을 내놓은 것을 보면서 기가 차서 중간에 나왔다"며 "정부가 예산안 처리에 진정성이 있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