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본, '이태원 참사 늑장 대처 의혹' 용산 소방서장 재소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가림 기자
입력 2022-11-26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태원 참사를 수사 중인 경찰 특별 수사본부가 참사 당시 소방 현장 책임자였던 최성범 용산 소방서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다시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 

최 서장은 26일 경찰청 특수본에 재차 출석했다. 지난 21일 1차로 소환된 지 5일 만이다. 

그는 참사 직후 대응 2단계를 늦게 발령하는 등 부실한 대응으로 인명 피해를 키운 혐의(업무상 과실치사상)를 받는다. 

참사 당시 대응 1단계는 용산 소방서 현장 지휘 팀장이, 2단계와 3단계는 서울 소방 재난 본부장이 각각 발령했다. 10명 이상 인명 피해가 발생했을 경우 발령하는 대응 2단계는 자치구 긴급 구조 통제 단장, 즉 용산 소방서장도 발령할 수 있다.

특수본은 참사 당일 핼러윈 축제에 대비해 편성한 안전 근무조가 해밀톤 호텔 앞으로 지정된 근무지를 벗어난 정황을 확인하고 당시 안전 근무 책임관이었던 최 서장에게 감독 책임을 추궁하고 있다. 

최 서장은 구조·구급 활동에 몰두해 대응 2단계를 직접 발령하지 못했다는 입장이다. 또한 서울 소방 재난 본부장이 발령한 대응 2단계가 늦지도 않았으며 안전 근무 역시 순찰과 마찬가지로 지정된 장소를 내내 지키는 방식이 아니라고 반박하고 있다.

특수본은 이날 최 서장을 상대로 조사를 이어간 뒤 다음주 신병 처리를 검토할 방침이다.
 

최성범 용산 소방서장이 26일 서울 마포구 이태원 사고 특별 수사본부에 재소환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