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정치 사법화 심각… 표적 수사는 국가폭력범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재빈 기자
입력 2022-11-25 22: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9월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진행된 '윤석열 정권 민생파탄 검찰독재 규탄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5일 "정치 영역에는 여지가 필요한데 정치의 사법화가 심각하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노무현재단 유튜브 채널 '알릴레오 북스'에 출연해 "모든 것에 사법이 관여할 수 없다"며 "우리나라 정치가 기능을 잃어버리고 사법에 의존하는 결과가 돼 참 심각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한 가지 생각만 하는 사람을 보통 싸이코라고 하는데 그 사회가 대화하지 않고 한 가지 생각만 하면 싸이코 사회"라며 "정치도 경직되고 있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과거 한명숙 전 국무총리를 겨냥한 검찰 수사는 '국가폭력 범죄'라고 주장했다. 표적을 정하고 그에 맞춰 기소를 위해 수사했다는 이유에서다. '한명숙 사건'을 사례로 들어 최측근에 이어 본인을 겨냥한 검찰 수사를 비판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대표는 "법은 최소한의 제약이어야 하는데 지금은 법이 최대화되고 있다"며 "너무 전방위적으로 모든 곳에 법의 잣대가 들이 밀어지고 있다"고도 했다.

그는 이어 "법이 최대화하는 것을 권력을 가진 자가 제지하는데 그럴수록 권력 남용이 심해진다"며 "지금이 그런 상황이다. 수사·기소권이 정의를 훼손하는 도구로 쓰인다"고 주장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2개의 댓글
0 / 300
  • 검찰은 국민들의 욕을 들어도 싸다! 어째서 저런 파렴치하고 부패한 범죄자가 아직도 거리를 활보하고 목에 힘주고 다니게 하나? 아이들이 보고 배울 것 같아 겁난다 하루라도 빨리 구속하여 내 눈앞에서 치워줘라!

    공감/비공감
    공감:1
    비공감:0
  • 정권탈취하여 반드시 검찰청을 기소청으로 바꾸고 표적수사한 개 검사들 모두 특검하여 처벌해야만 한다.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1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