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실국장 인사] 행시 40회 국장 첫 등장…BH·인수위 출신도 요직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선영·조아라 기자
입력 2022-06-28 11: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추경호 "연공서열 파괴" 밝혔지만…기수 따른 인사 배치

  • 경제정책국장·민생경제정책관·공공혁신심의관 곧 발표

[사진=기획재정부]

기획재정부의 실국장급 이상 고위공직자 인사가 어느 정도 마무리된 가운데 신임 실국장에 행정고시 36~39회가 전진배치됐다. 행시 40회가 처음으로 국장 자리에 오르며 전반적으로 '젊은 피'가 수혈돼 조직 활력도 제고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추경호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이 "연공서열 중심에서 직무·성과 중심으로 인사 관리를 하겠다"는 발표와 달리 전반적으로는 행시 기수에 맞춘 인사가 이뤄졌다.
 
실장급 4명 모두 행시 36회 '동기'가…주요 국장 교체 인사도 단행

위 왼쪽부터 강기룡 신임 정책기획관, 김동일 신임 경제예산심의관, 김언성 신임 공공정책국장, 이용주 신임 소득법인세정책관. 아래 왼쪽부터 임기근 신임 예산총괄심의관, 정정훈 신임 조세총괄심의관, 조만희 신임 재산소비세정책관, 황순관 신임 복지안전예산심의관 [사진=기획재정부]

28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기재부는 최근 외청장·차관 인사로 자리를 옮기면서 공석이 된 차관보·예산실장·세제실장·기획조정실장 등 고위공무원 가급(1급) 간부 인사를 모두 마쳤다. 네 자리는 모두 행정고시 36회로 채워졌다.

이형일 전 대통령비서실 경제정책비서관은 신임 기재부 차관보로 임명됐다. 세제실장에는 고광효 조세총괄정책관이, 기조실장에는 홍두선 공공정책국장이 부임했다.

이번 인사는 전임인 한훈 통계청장, 윤태식 관세청장, 이종욱 조달청장의 외청장 행에 따라 공석이 된 자리들이 채워진 것이다. 

이달 7일 일찌감치 예산실장으로 낙점된 김완섭 실장도 행시 36회다. 최상대 전 예산실장이 기재부 2차관으로 임명된 데 따른 후속 인사였다.

27일에는 주요 국장을 교체하는 인사를 단행했다. 

수백조원에 달하는 나라 예산을 총괄하는 예산총괄심의관에는 임기근 경제예산심의관이, 조세 정책을 담당하는 조세총괄정책관에는 정정훈 소득법인세정책관이 임명됐다.

정 신임 조세총괄정책관이 자리를 옮긴 소득법인세정책관 자리에는 이용주 국장이 임명됐다. 김동일 대변인은 경제예산심의관으로 자리를 옮기고, 그 자리는 조용범 국장이 채웠다.

공석이었던 복지안전예산심의관에는 황순관 감사관이 선임됐다. 조만희 정책기획위원회 소득주도성장추진단 정책지원관은 재산소비세정책관을 맡는다. 김언성 공공혁신심의관은 공공정책국장에, 국회 등 대외 현안에 주로 대응하는 정책기획관에는 강기룡 국장이 임명됐다.
 
행시 40회 국장 첫 발탁…BH·인수위 출신도 요직에
다만 추경호 부총리가 예고한 연공서열을 넘어선 조직혁신은 없었다는 게 전반적인 평가다. 추 부총리는 지난달 23일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고시기수와 입사순서 중심의 인사 관행을 개선하겠다"고 밝혔으나 실제로는 기수에 맞춰 인사가 진행됐다.

행시 25회인 추경호 부총리 밑으로 34회인 방기선 1차관과 최상대 2차관이 나란히 자리하고 있다. 실장급 인사는 모두 36회로 맞춰졌고, 국장급은 36~39회가 주를 이뤘다. 

행시 34~36회 위주였던 기존 실장급과 36~37회 위주의 국장급 기수는 소폭 올라 일부 세대교체는 이뤄졌다.

이번 인사에서는 행시 40회 출신 국장도 처음 발탁됐다. 

조만희 재산소비세정책관이 기재부의 첫 40회 국장으로 이름을 올렸다. 다른 부처에서는 행시 40회, 혹은 기수가 더 높은 국장도 적잖이 발탁되지만 인사적체가 심한 기재부에서는 보기 드문 인사다.

기수가 전반적으로 높아지면서 1970년대생이 대거 포진됐다는 점도 특징이다.

홍두선 기획조정실장을 포함해 이용주 소득법인세정책관, 강기룡 정책기획관, 김동일 경제예산심의관은 1970년생이다. 조용범 대변인(1971년생)과 황순관 복지안전예산심의관(1972년생)도 비슷한 연배다.

새 정부가 들어서면서 문재인 정부 당시 청와대 파견자와 윤석열 대통령의 인수위원회 출신들은 주요 요직으로 복귀했다.

이형일 차관보는 전 정권에서 대통령비서실 경제수석비서관실 경제정책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을 지낸 경력이 있다. 작년 2월부터 기재부 차관보로 근무하다 경제정책 전문가로 인정받아 청와대에 파견 형식으로 근무를 한 뒤 최근 기재부로 복귀했다.

대통령비서실 파견 근무 이후 기재부 대변인실 지원근무 형태로 발령받은 조용범 국장도 이번 인사에서 대변인으로 임명됐다.

이번 실국장 인사 대상자 중 인수위 출신으로는 홍두선 기획조정실장, 김완섭 예산실장, 김동일 경제예산심의관이 있다. 이중 홍 실장과 김 실장은 각각 공공정책국장, 예산총괄심의관에서 이번에 실장으로 승진했다.
 
국장급 3자리 공석…"전보 인사 가능성도"

윤인대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장 직무대행이 지난달 27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민생경제 안정대책'과 관련해 사전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앞으로 경제정책국장, 민생경제정책관, 공공혁신심의관 등 3명 이상의 인사가 추가로 예정돼 있다. 

물가를 전담하는 민생경제정책관 자리는 3월 이후 공석이다. 국장급 보직인 민생경제정책관은 한국은행 인사가 파견 형태로 기재부에서 근무하는데, 전임인 김태경 부국장이 한은으로 복귀한 이후 3개월째 자리가 비어있다.

민생경제정책관은 물가를 비롯한 민생 현안을 담당한다. 물가와 관련된 기본 정책 수립을 총괄하고 공공요금 및 수수료 관련 제도의 운영·협의도 맡는다. 현재 물가가 우리 경제의 최대 현안으로 꼽히고 있지만 민생경제정책관 자리가 비어있어 경제정책국장이 이를 직접 챙기고 있다.

그러나 경제정책국장마저 직무대행 형태로 업무를 추진 중이어서 중대한 시기에 정책 대응에 구멍이 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현재 경제정책국장은 윤인대 부이사관이 맡고 있는데 아직 정식 인사가 나지 않았다.

공공혁신심의관 자리도 비어있다. 김언성 공공혁신심의관이 공공정책국장으로 올라가면서 조만간 관련 인사가 날 것으로 예상된다.

기재부 관계자는 "아직 인사와 관련한 구체적인 일정은 없지만 국장급 공석과 파견 복귀자 인사가 조만간 추가로 이뤄질 수 있다"며 "승진 인사와 별개로 전보가 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