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현대판 주거신분제 타파"…8월 중 250만 가구 공급 로드맵 발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2-05-16 14: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취임식서 尹 공약 이행 약속…교통 분야는 모빌리티 중심 개편

원희룡 신임 국토교통부 장관이 5월 16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 참석하기 위해 세종청사에 도착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16일 “정부 출범 100일 이내에 250만 가구 이상의 주택공급 계획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원 장관은 이날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서민과 중산층의 주거 안정을 이루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특히 지난 수년간 가격이 상승한 집값을 두고 ‘현대판 주거신분제’로 규정, 이를 타파하겠다고 천명했다.
 
원 장관은 “서민의 내 집 마련, 중산층의 주거 상향 같은 당연한 욕구조차 금기시하는 것은 새 정부의 국토부에선 있을 수 없다”면서 “집 없는 사람이 부담 가능한 집을 살 수 있고, 세를 살더라도 안심하고 거주할 나라를 만들겠다”고 했다.
 
또한 “청년층과 무주택 가구를 위한 청년원가주택, 역세권 첫 집의 사전청약도 조기에 추진하겠다”면서 “파격적 재정·금융지원, 청년 맞춤형 LTV·DSR 적용, 세제혜택 등을 통해 청년이 내 집 마련의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부동산 시장 규제는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을 이행하겠다고 약속했다. 원 장관은 “재개발·재건축 사업, 금융·세제 등의 규제 정상화는 관계부처와 함께 공약대로 추진하겠다”면서 “시장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마스터플랜을 수립해 질서 있게 실행하겠다”고 말했다.
 
주거복지에 대해서는 ‘질적 혁신’을 이루겠다고 밝혔다. 그는 “공공임대주택의 양적 확대에서 벗어나 질적 혁신, 차별과 배제 없이 사는 임대주택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하겠다”면서 “인구구조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미래 주거복지 플랫폼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원 장관은 교통 분야에서는 ‘미래 혁신’을 강조했다. 원 장관은 “우리는 모빌리티 혁명의 시대에 살고 있다. 공급자 중심의 교통에서 수요자 중심의 모빌리티로 전환해야 한다”면서 “국토부 조직을 내연기관 중심에서 모빌리티 중심의 미래지향적 구조로 재설계하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모빌리티 비즈니스’ 활성화를 언급했다. 그는 “모빌리티 등 국토교통 분야 스타트업을 창업하는 청년들을 만나 어떤 지원이 필요한지 듣겠다”면서 “스타트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원 장관은 “새 정부가 출범했지만, 우리가 처한 대내외 정책 환경은 녹록지 않다”면서 “국민, 언론, 현장의 전문가들과 활발히 소통하며 변화를 선도하는 부처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