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다음달 3일부터 동네병원서 코로나 검사…검사-처방-재택치료 '원스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환욱 기자
입력 2022-01-28 14: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설 연휴를 하루 앞둔 1월 28일 오전 김포공항 선별진료소에서 한 의료진이 검사시작을 기다리는 시민들에게 핫팩을 건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다음 달 3일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고위험군이 아닌 일반인의 경우 지정된 동네 병·의원에서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게 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28일 이 같은 내용의 동네 병·의원 검사·치료체계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2월 3일부터 발열이나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있는 일반 국민은 호흡기전담클리닉 등 지정된 동네 병·의원에서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지정된 병·의원에서는 기존 선별진료소에서 사용되던 PCR검사가 아닌 전문가용 신속항원(RAT)검사가 사용된다. 결과가 양성이면 PCR검사까지 수행한다. 

지정된 병·의원을 이용할 경우 의원급 의료기관 기준 진찰료 5000원을 개인이 부담해야 한다. 대신 검사비는 무료다.

PCR검사에서도 확진 판정을 받으면 해당 병·의원에서 먹는 치료제를 처방하고 재택치료까지 받을 수 있도록 추진한다.

이러한 검사·치료체계 개편은 호흡기전담클리닉부터 적용한다. 정부에 따르면 현재 전국의 호흡기전담클리닉은 413개소다.

호흡기전담클리닉이 아닌 동네 병·의원의 경우 코로나19가 아닌 일반 환자도 내원하기 때문에 필요한 준비를 거쳐 희망하는 곳을 중심으로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정부는 코로나19 환자와 일반 환자 모두 안심하고 병·의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준비할 방침이다. 

병·의원에 철저한 사전예약제, 이격거리 확보, KF94 이상 마스크 착용, 환기·소독 기준 등을 적용해 안전한 진료 환경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중대본은 "의료계와 서로 긴밀히 협의해 조기에 1000개소 동네 병·의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우선 호흡기클리닉에 전면 적용하면서, 호흡기환자를 주로 보는 이비인후과 등 희망하는 동네 병의원으로 단계적으로 확대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호흡기전담클리닉 및 지정 병·의원 목록은 다음달 2일부터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와 코로나바이러스-19 홈페이지, 포털사이트 지도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