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신임 주한미국대사에 필립 골드버그 내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22-01-26 18: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필립 골드버그 주콜롬비아 미국대사 [사진=유튜브 캡처]

신임 주한미국대사에 필립 골드버그 주콜롬비아 미국대사(65)가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26일 복수의 외교소식통에 따르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골드버그 대사를 주한미국대사로 내정하고 관련 절차를 진행 중이다.

조만간 우리 정부가 아그레망(주재국 임명 동의)을 부여하면, 미국에서 지명 사실을 공식화 할 예정이다. 지명 후에는 상원의 인준 절차 등을 거치게 된다. 여기에는 통상 수개월이 소요돼 문재인 대통령 임기 내 부임 가능성은 낮게 점쳐진다.

골드버그 내정자는 성 김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마찬가지로 미국 직업외교관 중 최고위직인 '경력대사(career ambassador)' 지위를 갖고 있다.

빌 클린턴 행정부 때인 2006~2008년 주볼리비아 미국대사를, 버락 오바마 행정부에서는 2013~2016년 주필리핀 미국대사를 지냈다. 이후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시절인 2019년 주콜롬비아 미국대사로 부임해 현재까지 직을 수행하고 있다.

대북 제재 관련 경험도 있다. 골드버그 내정자는 오바마 행정부 초기인 2009년 6월부터 약 1년간 유엔안전보장이사회 대북 제재 이행조정관으로서 관련 전략을 총괄 조정했다. 당시 유엔안보리 대북 제재 1874호 이행을 요청해 북한과 중국의 전략물자 교류를 봉쇄하기도 했다. 최근 북한이 핵실험 재개 움직임을 보이는 가운데 바이든 행정부가 '대북 제재 전문가'를 한국에 보내는 것으로 풀이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