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보기 트렌드 부응...에어비앤비 CEO "에어비앤비에서 살아보겠습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기수정 문화팀 팀장
입력 2022-01-26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브라이언 체스키, 美 애틀랜타 주 에어비앤비에서 살아보기 시작

  • 주거의 탈중앙화·여행의 정체성 변화 반영 눈길

에어비앤비 CEO 겸 공동 창업자 브라이언 체스키[사진=에어비앤비 ]

타지에서 일주일을 살고, 한 달을 산다. 마치 그곳에 오래 살았던 사람처럼 여유롭게 일어나 느긋한 아침 식사를 즐긴다. 천천히 주변을 산책하고, 그렇게 걷다 눈에 띄는 카페에 들어가 차 한 잔의 여유를 즐긴다. 그저 마음 가는 대로, 의식의 흐름대로 살아보기를 한다. 

코로나19 장기화는 여행 환경을 바꿔놓았다. 확산세 지속 우려에 원격근무를 시행하는 기업이 늘었고, 학교도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을 병행한다. 이에 사람들은 사무실과 전통적인 주중 근무, 학교 등으로부터 점점 덜 얽매이게 됐고, 사상 처음으로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어디서나 살아볼 수 있는 시대가 열렸다.

비행기에 몸을 싣고 떠나는 해외여행이 시작된 이후 계속해서 이어온 여행의 트렌드 변화 중에서도 이번 여행의 혁명은 가장 커다란 변화를 만들어 낼 것으로 예상된다. 

사람들이 어디서나 살아보고 있다는 점은 장기숙박 비중의 증가 추세 속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에어비앤비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중 에어비앤비에서 예약된 5박 중 1박은 28일 이상의 장기숙박이었다. 같은 기간 최소 7일 이상의 숙박 예약은 전체 예약의 절반에 육박했다. 2019년 같은 기간 장기숙박 비율은 44%였다.

2020년 9월부터 2021년 9월까지 1년 동안 10만명 이상의 게스트가 90일 이상 에어비앤비에 예약해 머물렀던 것으로 나타났다. 에어비앤비에서 지난해 진행했던 '1년간 살아보기' 프로그램에는 12개의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30만명의 지원자가 전 세계로부터 몰리기도 했다. 

에어비앤비 CEO이자 공동 창업자인 브라이언 체스키(Brian Chesky)도 살아보기 트렌드에 동참했다. 최근 미국 애틀랜타 주에 위치한 에어비앤비에서 살아보기에 돌입한 것이다.

브라이언은 몇 주씩 새로운 동네의 에어비앤비에서 머물며 살아보는 시간을 보낸 후 다시 샌프란시스코로 돌아오는 일정을 경험할 예정이다.

이는 많은 원격근무자가 동료 직원들과 협업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원래 살던 곳으로 돌아오는 패턴과 동일한 방식이다.

에어비앤비는 브라이언의 어디서나 살아보기를 바탕으로 어디서나 살아보는 사람들을 위한 경험을 개선하는 서비스를 디자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에어비앤비는 이 같은 어디서나 살아보기의 트렌드를 '주거의 탈중앙화'와 같은 현상으로 바라보고 있다. 특히 이는 여행의 정체성이 변화하는 것으로 해석했다.

에어비앤비는 이 같은 트렌드를 바탕으로 전망했다. 

첫 번째는 사람들이 수천개의 도시로 계속해서 퍼져나갈 것이며 몇 주, 몇 달 또는 그보다 긴 기간 동안 그곳에서 머물 것이란 전망이다.

실제로 팬데믹 기간 동안 전 세계 10만개의 도시에서 에어비앤비 예약이 이뤄졌다. 특히 지난해 3분기 미국 거주 게스트의 자국 내 교외 여행 예약은 코로나19 대유행 이전인 2019년 3분기보다 85% 증가했다.

두 번째는 많은 사람이 해외에 나가 살아보기를 시작할 것이란 전망이다.

에어비앤비는 이들이 여름 기간 내내 여행을 하는 이들도 많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기존 주택에 대한 임대차 계약을 해지해 디지털 노마드(유목민)로 나서는 이들도 생길 것으로 보고 있다.

에어비앤비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노마드 라이프(유목민 생활) 스타일을 위해 에어비앤비로 장기숙박을 했다고 답한 비중은 2020년 9%에서 2021년 12%로 증가했다. 에어비앤비를 이용해 작년 여름에 장기숙박을 이용한 가족여행객은 2019년 여름과 비교해 75% 뛰었다. 

세 번째는 국가와 도시들은 원격근무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한 경쟁을 할 것이란 점이다.

실제로 많은 국가에서 원격근무자들을 위한 비자와 세금 관련 규정을 바꾸고 있다.

국내에서도 강원 횡성군이 워케이션 센터 구축에 나선다. 에어비앤비는 원격근무자들이 여행지에서 살아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집 구매 전 살아보기 등)을 내놓은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