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김부겸 "오미크론 변이 우세종화···설 연휴 고향 방문 자제해달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효정 기자
입력 2022-01-24 17: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부경 총리, 24일 특별방역 대국민 담화

  • "많은 사람 서로 만나면 불길에 기름 붓는 것···간다면 3차 접종 해달라" 당부

김부겸 국무총리가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방역 관련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설 연휴를 앞두고 국내에서도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우세종이 되자 정부가 나서 고향 방문을 자제해 달라고 요청했다. 만약 고향 방문을 해야 한다면 3차 접종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사흘 연속 확진자 수 7000명대를 기록하고, 오미크론 변이도 50% 넘게 검출되는 비상 상황에서 설 연휴가 방역의 ‘중대 고비’가 될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24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발표한 설 연휴 특별방역 관련 대국민 담화를 통해 “이번 설 연휴를 안전하게 보내고 오미크론의 급속한 증가를 막아야만 우리는 오미크론과의 싸움에서 승리할 수 있다”면서 “정말 송구스럽지만 이번 설에도 모두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고향 방문을 자제해 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설 연휴에 많은 사람이 지역 간에 활발히 이동하고 서로 만나게 된다면 타오르는 불길에 기름을 붓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우려했다.

김 총리는 “감염 속도가 그리 크지 않았던 델타 변이 환경 아래에서도 지난해 추석 연휴가 끝나자마자 확진자 숫자가 38%나 급증했던 일을 우리는 생생히 기억하고 있다”며 “오미크론은 델타 변이보다 중증화율이 다소 낮기는 하지만, 전파력은 2~3배에 달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불가피하게 고향을 방문해야 한다면 설 연휴가 시작되기 전에 3차 접종을 마쳐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기본 방역수칙 준수와 함께 KF-80 이상의 마스크 사용, 의심 증세가 있을 경우 귀성길 고속도로 휴게소 등 9곳에 마련한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진단검사를 받아달라고 주문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이날 참모들에게 “정부가 선제적으로 준비해 온 오미크론 대응체계로 신속히 전환하고 일사불란하게 대응하라"고 지시했다. 국민들에게는 “백신 접종 참여와 마스크 착용, 설 연휴 이동·모임 자제 등 오미크론 대응에 동참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호소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지난주(1월 17일~23일) 오미크론 변이의 국내 검출률은 50.3%를 기록했다. 24일 코로나19 신규확진자는 7513명으로 지난주 같은 요일(3857명) 대비 2배 가까이 증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