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패스' 식당·카페는 유지… 자영업자, 뿔났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경은 기자
입력 2022-01-18 00: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오늘부터 대기업 운영 마트ㆍ백화점 해제

  • 소상공인ㆍ자영업자들 "우리가 봉이냐"

백화점·대형마트 등 면적 3000㎡ 이상 대규모 점포에 대한 방역패스 의무 적용이 시행된 지난 10일 오전 서울 중구 롯데백화점 본점에서 시민들이 QR코드로 출입인증을 하고 있다.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정부가 마트‧백화점 등에 적용했던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를 해제하기로 하면서 소상공인‧자영업자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대기업이 운영하는 유통시설 위주로 방역패스가 무효화된 반면 소상공인 중심인 식당‧카페‧PC방 등은 기존 방역패스가 유지되는 데 따른 불만이다.
 
17일 방역당국은 마트‧백화점 등 6종 시설에 대해 방역패스를 해제한다고 발표했다. 지난 10일 해당 시설에 방역패스가 확대 적용된 지 일주일 만이다. 이처럼 오락가락하는 정부의 방역 정책에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은 분노에 가까운 반응을 쏟아내고 있다. 

소상공인‧자영업자 91만여명이 모인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자영업자들이 시위할 때도 들어주지 않더니 대기업 위주의 마트‧백화점은 방역패스가 바로 풀렸다” “자영업자가 봉인가” 등 비난이 줄을 잇고 있다.
 
소상공인연합회 관계자는 “소상공인들은 방역패스를 포함한 방역조치를 완화해 달라고 지속적으로 요구해 왔다”면서 “정작 소상공인 업종은 빠진 채 대기업 위주로 방역패스가 해제된 점에 대해 불만이 상당하다”고 지적했다.
 
이런 가운데 사회적 거리두기가 3주간 연장되면서 소상공인들의 반발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이미 정부의 방역 강화로 점등 시위, 단체 삭발, 집단소송 등으로 맞서고 있는 상황에서 더 강화된 집단 행동이 우려된다.
 
조지현 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 대표는 “정부의 이번 발표는 대기업과 소상공인‧자영업자에 대한 차별이자 약자에 대한 횡포”라며 “방역패스뿐 아니라 시간 제한, 인원 제한이 그대로 유지되고 있는 상황에서 자영업자들은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다. 자영업자 말살 정책을 멈춰야 한다”고 비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