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쓰나미 주의보 모두 해제…"바다 작업 땐 주의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국제경제팀 팀장
입력 2022-01-16 15: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일본 기상청이 홋카이도에서 오키나와에 걸쳐 넓은 범위에 발령했던 쓰나미 주의보를 해제했다. 일본 기상청은 이날 오후 2시 15분부터 기자회견을 열고 "향후 조위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질 가능성이 낮다"고 밝혔다. 

기상청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조금의 조위의 변화는 계속될 수는 있지만, 충분히 주의를 기울인다면 재해의 우려는 없다고 보기 때문에, 쓰나미 주의보를 모두 해제했다"고 밝혔다. 다만 바다에서 작업이나 낚시 등 활동을 할 때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경고했다. 

남태평양 통가 앞바다에서 15일 오후에 일어난 대규모 해저 분화의 영향으로 일본 열도의 태평양 연안에서는 이날 밤부터 16일까지 각지에서 쓰나미가 관측됐다. 기상청은 이날 새벽 가고시마현 아마미군도와 도카라열도, 이와테현에 쓰나미 경보를 내렸다. 경보는 이날 오전 모두 해제됐다. 이날 오후 2시 홋카이도에서 오키나와까지 태평양 연안 전역과 나가사키현 서쪽, 가고시마현 서부 등에 내려졌던 쓰나미 주의보도 모두 해제됐다. 
 

남태평양 섬나라 통가 인근 해저화산 폭발의 영향으로 일본 북동부 해안가 지역에 쓰나미 경보가 발령된 16일 미야기현 이시노마키의 한 공원에서 주민이 해안을 바라보고 있다. 일본에서 쓰나미 경보가 발령된 것은 2016년 11월 후쿠시마현 앞바다에 규모 7.4의 지진이 발생했을 때 후쿠시마현과 미야기현에 발령한 후 5년여 만이다. [사진=AP·연합뉴스 ]

일본 총무성 소방청에 의하면, 전국 8개 현에서 약 22만9000명이 피난 지시의 대상이 되었다. 피난 지시가 내려진 8개 현은 아오모리, 이와테, 미야기, 지바, 도쿠시마, 고치, 미야자키, 가고시마 등이다. 지바현 내의 JR재래선에서 일부 구간 운행이 중지되는 등 교통에도 영향을 미쳤다. 일부 국내 항공선 노선도 결항됐다. 고치현에서는 무로토시 등에서 선박 10척이 전복되거나 바다로 유출됐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대학입학 공통고사 진행에도 차질이 빚어졌다. 

기상청은 쓰나미의 높이를 최대 3m로 예측한 바 있다. 이어 아마미오시마 고미나토에서 15일 오후 11시 55분에 1.2m를 비롯해 오가사와라제도의 지치시마에서 오후 10시 52분에 90cm, 이즈제도 하치조지마 8중근에서 오후 10시 21분에 40cm 등 쓰나미를 관측했다. 16일 새벽에는 이와테현 구지항에서 오전 2시 26분에 1.1m, 와카야마현 고보시에서 오전 0시 31분에 90cm를 관측했다. 

통가 앞바다에서는 15일 오후 5시 10분(한국시간 오후 1시 10분)경 해저화산이 대규모 분화를 일으켰다. 수도의 섬에서는 해일이 발생해 연안의 도로와 건물이 침수됐다. 일본 기상청은 당초 폭발이 일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약간의 해수면 변동은 있지만 피해 걱정은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15일 밤 이후가 되어 일본에서 넓은 범위에서 해일이 관측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