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흥그룹, 대우건설 인수 마침표…정창선 회장 "초일류 건설그룹으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선영 기자
입력 2021-12-09 10: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우건설 인수는 중흥그룹 '제2의 창업'"

  • 이달 중 기업결합 심사…무난히 통과 전망

[사진=중흥건설그룹 제공]


중흥그룹이 대우건설 인수를 마무리 지으면서 재계 20위, 건설사 2위로 뛰어오른다.

중흥그룹은 9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KDB인베스트먼트와 대우건설 지분 50.75% 인수를 위한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

이로써 중흥그룹은 지난 7월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이후 5개월간 진행해온 인수 실무작업을 모두 마무리했다.

이달 중 이뤄지는 공정거래위원회의 기업결합심사만 통과하면 인수 절차는 끝난다. 중흥 측이 인수 후에도 독립 경영을 약속하는 등 독과점 우려가 높지 않다는 이유로 심사는 무난히 통과될 전망이다.

정창선 중흥그룹 회장은 "해외 역량이 뛰어난 대우건설 인수는 중흥그룹 '제 2의 창업'과도 같다"며 "어떠한 외적 환경의 변화나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는 세계 초일류 건설그룹을 만드는 데 모든 역량을 쏟아 부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우건설이 재도약하기 위해선 임직원 개개인과 조직 간 신뢰와 협력이 중요하다"며 "그런 여건과 환경을 만들기 위해 깊이 고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중흥그룹은 △독립경영 및 임직원 고용승계보장 △부채비율 개선 △임직원 처우개선 △내부승진 보장 △능력 위주의 발탁 인사 등 현안사항을 선별하고 향후 중점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노동조합과도 협의를 통해 상생하는 방향을 찾아가기로 했다.

한편, 중흥그룹은 지난해 시공능력평가 기준으로 15위인 중흥토건과 35위 중흥건설을 비롯해 30여개의 주택·건설·토목부문 계열사를 갖고 있다. 올해 시공능력평가에서 5위를 기록한 대우건설과 중흥토건·중흥건설이 합쳐지면서 시공능력평가 순위는 삼성물산에 이은 2위로 올라선다. 재계 순위로는 47위에서 자산 20조원을 지닌 20위권으로 급상승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