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차이나포럼 2021 국제컨퍼런스 성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인천)강대웅·송인호 기자
입력 2021-12-08 16: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미래지향적 한중관계를 위한 인천 역할 모색

  • 한중 관계를 대표하는 글로벌 플랫폼으로 육성 다짐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인차이나포럼 2021 국제컨퍼런스'에서 박남춘 인천시장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 등 내빈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인천시]

인천시는 주한중국대사관과 공동주최하고 인천연구원,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인천문화재단, 인천대학교 중국학술원, 인천상공회의소가 주관한 ‘인차이나포럼 2021 국제컨퍼런스’가 지난 8일 컨벤시아에서 성료됐다고 밝혔다.

제5회를 맞는 인차이나포럼 국제컨퍼런스는 ‘30년을 넘어 미래를 잇는 상생·혁신·공감의 한중관계와 인천의 역할’을 주제로 온·오프라인을 병행하는 하이브리드 형식으로 개최됐다.
 
이번 컨퍼런스는△ 한중정책대화 △ 한중수교 30주년 특별세션 명사와의 대화 △ 상생발전을 위한 한중관계와 과제 △한중 온오프라인 사진전 △ 특별한 Home Coming Day △ 온라인 수출상담회 등 다양한 세션들로 진행됐다.

아울러 상생·혁신·공감의 한중관계와 인천의 역할을 조망하기 위한 박남춘 시장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코로나 팬데믹과 미·중 강대국 전략 경쟁 등 급변하는 시기에 요구되는 미래지향적 한중관계와 인천을 비롯한 지역의 역할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두 번째 세션인 한중수교 30주년 특별세션 명사와의 대화에서는 장정아 인천대 교수가 사회를 맡아 이인석 전 인천발전연구원 원장, 백영서 연세대 명예교수, 문용석 인천시 안보특보관의 대담을 진행했다.

세 번째 상생세션에서는 인천대 중국학술원 안치영 원장이 좌장을 맡아 한국과 중국을 둘러싼 국내외 정세와 주요 이슈 토론을 위해 국내외 전문가가 참여하여 발표와 토론을 진행했다. 쟁점별로는 환경에는 남상민 부대표, 동북아에는 장무후이 성균관대 동아시아학술원 교수, 공공외교에는 표나리 국립외교원 교수, 문화에는 리샤오펑 주한중국문화원 부원장이 참석해 한중관계의 쟁점별 협력방안을 모색했다.
 
마지막으로 매년 인차이나포럼 시그니처 행사로 열리는 ‘차이나 챌린저스 데이’에서는 한중 기업인들이 참여해 양국 비즈니스 환경 및 창업생태계 현황과 공동의 과제를 모색하고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 변화에 따른 우리나라 기업들의 진출 방향을 제시했다. 이 밖에도 인천문화재단이 주관하는 ‘인차이나 시각예술 국제교류 특별전시’, 인천상공회의소가 주관한 온라인 수출상담회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를 선보여 이번 컨퍼런스의 의미를 더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