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4주간 특별방역대책 실시…오미크론 국내 유입 차단하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1-11-29 15: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청와대서 코로나 특별방역점검회의 주재…3차 접종 독려

  • “차원이 다른 고비…3차, 추가 아닌 기본, 인식 전환해야”

문재인 대통령이 11월 29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에 참석,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단계적 일상회복 2단계 전환을 전면 유보하고 향후 4주간 ‘3차 접종 조기 완료’ 등을 주요 골자로 하는 특별방역대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29일 오후 청와대에서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이제는 3차 접종이 추가접종이 아니라 기본접종”이라며 “3차 접종까지 맞아야만 접종이 완료되는 것으로 인식을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먼저 문 대통령은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인해 확진자·위중증자가 급증하고 오미크론 변이까지 겹친 이 상황을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또 다른 고비”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이 고비를 넘어서지 못하면 단계적 일상회복이 실패로 돌아가는 더 큰 위기를 맞게 된다”고 우려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은 “어렵게 시작한 단계적 일상회복을 되돌려 과거로 후퇴할 수는 없는 일”이라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특별방역대책의 핵심은 역시 백신 접종”이라며 “”정부부터 이 같은 인식 하에 2차 접종을 마친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3차 접종을 조기에 완료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이미 가장 위험도가 높은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에 대한 3차 접종을 서두르고 있고, 2차와 3차 접종의 간격을 단축했다”며 3차 접종에 적극 참여를 당부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18세 이상 성인들의 접종률이 높은 데 반해 12~17세 접종이 상대적으로 부진하다고 지적하고 “10대 청소년들의 접종 속도를 높여달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와 관련해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백신의 효과와 안전성을 충분히 설명하고 학교로 찾아가는 접종 등 접종 편의 방안도 강구하는 한편, 미국 등에서 시행하고 있는 5~12세 아동의 접종도 신속하게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의료체계의 지속 가능성 확보에 대한 정부의 분발도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지자체 및 의료계와 적극 협력하고 지역사회 의료기관과 연계해 위중증 환자의 치료와 재택치료에 어떤 공백도 없도록 총력을 기울여 달라”면서 “내년 2월 도입하기로 한 먹는 치료제도 연내에 사용할 수 있도록 도입 시기를 앞당기고, 국산 항체 치료제도 필요한 환자들에게 더 적극적으로 활용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요양·노인복지시설 등 감염취약시설에 대한 방역을 강화하고, 오미크론 변이의 국내 유입 차단 조치도 빈틈없이 시행하라고 지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