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 노조, 무기한 총파업 돌입…59년 만에 처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류혜경 기자
입력 2021-11-26 07: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임금협상 두고 노사 양측 입장차 극명

총파업에 돌입한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노사가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26일 타이어 업계에 따르면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소속 한국타이어 양대 노조는 지난 24일 오후 2시 총파업 출정식을 열고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이는 지난 8월부터 진행된 임금 및 단체협상이 결렬된 데 따른 것이다. 지난 16일부터 부분파업을 이어가다 24일 전면 파업으로 전환했다.

한국타이어 대전공장 노사에 따르면 노조원들은 '임금 10.6%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사측은 임금 5% 인상과 성과급 500만원을 제시하며 노조를 설득하고 있는 상황이다. 

노조는 현재 57세부터 적용 중인 임금피크제 폐지와 단체협약 가운데 '협의' 문구를 삭제하고 '합의'로 바꿔줄 것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명확한 규정이 없는 성과급 지급과 관련해 단체협약에 이를 포함해 지급 시기 등을 명문화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사측은 노조 측의 요구를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타이어 업계는 반도체 공급난으로 자동차 생산이 줄고 원자재 가격이 오르는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노조는 지난 8월부터 8차례 사측과 만나 임금·단체 협상을 진행했으나 지난달 21일 교섭 결렬을 선언했다. 이후 두 차례 조정절차를 밟았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24일 오전 6시부터 전면파업에 들어간 상태다. 1962년 노조를 설립한 이후 59년 만에 처음 돌입한 파업이다. 한국타이어 대전·금산 공장은 하루 7만개가량의 타이어를 생산하고 있었다. 
 

[사진=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