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부터 비수도권 3단계 격상···文 “매우 송구·안타까운 마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1-07-26 03: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7개월 만에 청와대서 코로나19 중대본 회의 직접 주재

  • “27일부터 비수도권도 3단계 일괄 상향…총력체제 대응”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오는 27일부터 비수도권 지역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3단계로 상향 조정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코로나19 4차 대유행과 관련해 “국민들이 감내해야 할 고통의 시간이 길어지게 돼 매우 송구하고 안타까운 마음”이라고 밝혔다. <관련 기사 6면>

문 대통령의 ‘송구하다’는 발언은 지난 12일 수도권 4단계 첫 시행 당시 ‘짧고 굵게’ 끝내겠다는 약속을 못 지킨 것에 대한 사과의 뜻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이 중대본 회의를 주재한 것은 지난해 12월 13일 회의 후 7개월 만이다.

특히 문 대통령은 “비수도권에서도 거리두기 단계를 3단계로 일괄 상향하는 등 강화된 방역조치를 시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현재 수도권 거리두기 강화에 따른 ‘풍선효과’와 함께 휴가지 중심으로 이동량이 많아지며 비수도권 확진자 비중이 35%를 넘어섰다.

이날 기준으로 지역발생 1422명 가운데 비수도권이 546명으로, 전체 확진자 수의 38.4%를 기록하며 최고치를 기록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나라도 델타 변이가 우세종으로 자리 잡으면서 지난 세 차례보다 훨씬 큰 규모와 빠른 속도로 확산이 진행되고 있다”면서 “감염 양상도 특정 시설과 집단 중심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이용하는 시설과 모임을 통해 산발적이고 광범위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수도권과 비수도권,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합심해 전국적 차원에서 범국가 총력체제로 대응해야 하겠다”면서 “지역의 특성에 맞는 방역대책을 빈틈없이 추진해 주시길 당부드리고, 정부는 지자체의 노력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하며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