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실형 확정…총수공백 장기화 우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성욱 기자
입력 2021-01-25 16: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재용・특검 측, 재상고 포기…남은 18개월 복역

  • 삼성, 총수 부재로 대규모 투자・우수 인재 확보 난항

[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데일리동방]국정농단 파기환송심에서 실형을 받고 법정 구속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재상고를 포기했다. 이에 따라 삼성그룹은 내년 7월까지 18개월간 총수 부재 상황에 처하게 됐다. 이에 그치지 않고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의 취업제한으로 이 부회장이 출소한 이후에도 경영에 제동이 걸릴 수 있는 상황이다.

25일 이 부회장 측 변호인은 “이 부회장이 이번 판결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재상고를 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부회장은 지난 18일 서울고법 형사1부(부장판사 정준영 송영승 강상욱) 국정농단 파기환송심에서 징역 2년 6개월의 실형이 선고됐다.

특별검사 측도 재상고를 하지 않아 이 부회장 실형은 확정됐고 이미 복역한 약 1년을 제외한 1년 6개월 수감생활을 해야 한다.

지난 2017년 2월부터 약 1년간 복역으로 리더십 공백을 겪은 삼성그룹은 이 부회장이 가석방 등 중간에 풀려나지 않으면 내년 7월까지 이 상황을 반복할 수밖에 없다.

특히 지난 2017년 복역 당시보다 현재 대내외 상황이 더 좋지 않아 반복된 총수 부재에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 사태 지속으로 글로벌 경제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미국은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으로 새로운 정부가 출발했다. 신정부 출발에 맞춰 사업 전략 구상이 무엇보다 필요한데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다.

지난해부터 현대차・SK・LG 등 4대그룹은 굵직한 인수합병(M&A)과 투자를 통해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에 적극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삼성은 이 부회장 복역으로 총수의 결단이 필요한 대규모 투자가 불가능할 수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삼성은 지난 2016년 하만 인수 이후 그렇다할 M&A가 없는 상태다.

재계 한 관계자는 “경영은 기존 시스템에 따라 CEO가 할 수 있지만, 총수는 누가 대신할 수 없는 자리”라며 “총수가 없는 상황에서 M&A 등 대규모 자금이 투입돼야 할 미래 성장전략을 임기가 정해진 CEO가 단독으로 결정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투자뿐 아니라 우수 인재 확보에서도 총수가 있는 것과 없는 것은 다르다”며 “이 부회장 공백이 길어지면 삼성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뒤처질 수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