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지는 ‘실물경제-자산시장’ 괴리…자산버블·내수침체 등 ‘유동성 함정’ 우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영훈 기자
입력 2021-01-05 1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주식ㆍ가상화폐ㆍ부동산 등 넘치는 돈에 자산가치 급팽창

  • 말라가는 실물경제…자산버블ㆍ내수침체 부작용 우려

[사진=한국거래소 제공 ]

연초부터 자산시장과 실물경제 간의 괴리가 더욱 벌어지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풀린 풍부한 유동성을 등에 업고 자산 가치는 급팽창 중인 반면, 실물경제는 좀처럼 회복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문제는 시간이 지날수록 상황이 더욱 악화될 거란 점이다. 그간 이자 상환 유예조치 등으로 틀어막았던 한계기업이 쏟아져 나오면, ‘자산-실물’ 간 괴리는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이후 자산버블·내수침체 등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새해 벽두부터 ‘유동성 함정’의 그림자가 더욱 짙어지고 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주식·가상화폐·부동산 등의 자산은 연일 최고치 행진을 지속하며 유례없는 르네상스를 이어가고 있다. 이날 코스피 지수는 전날 상승세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2990.57로 3000시대에 바짝 다가섰다. 전문가들은 이변이 없는 한 이달 내 3000을 찍을 것으로 확정짓고 있다. 개인이 워낙 공격적 매수에 나서고 있는 만큼, 3000선 등극은 이미 가시권에 들어왔다는 분석이다

가상화폐 역시 기록적인 랠리를 이어가며 투자자들을 빠르게 끌어모으고 있다. 가상화폐 1, 2위 자산인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불과 나흘(1월 1~4일) 만에 각각 23%, 60%의 기록적인 폭등세를 기록했다. 이에 힘입어 비트코인은 최근 시가총액 6000억 달러를 돌파하기도 했다. 부동산도 정부의 억제 정책이 무색할 만큼, 뜨거운 열기를 이어가고 있다. 작년 12월 주택가격전망은 132로 해당 지표 집계를 시작한 2013년 이래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이 같은 현상의 원천은 ‘코로나19’ 이후 풀린 풍부한 유동성이다. 정부는 실물경제 방어를 위해 기준금리를 사상 최저치(0.5%)까지 낮추고 ‘무제한 돈 풀기’에 나섰지만, 이는 실물경제가 아닌 자산시장으로 고스란히 흘러갔다. 실제로 시중통화량을 의미하는 광의통화(M2)는 작년 10월 기준 3150조5000억원까지 늘었지만, 통화승수(유동성 흐름 지표)는 14.6까지 쪼그라들었다.

이 와중에 실물경제는 말라가고 있다. 최대 위협은 내수침체 심화로, 이는 자영업자의 위기로 직결된다. 더욱이 올해는 코로나 이후 체력이 바닥난 한계 기업이 급증할 것으로 예고돼, 상황이 더욱 좋지 못하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올해 한계기업(3년 연속 이자보상비율 100% 미만) 비율은 작년 21.4%에서 더욱 확대돼 역대 최대치를 갈아치울 게 사실상 확실시된다.

금융권 관계자는 "내수 경기 악화로 한계 상태에 다다른 중소기업과 자영업자가 상당수"라며 "그간 이자 상환 유예조치 등으로 잠재됐던 리스크가 본격적으로 드러나면 '좀비' 상태를 유지했던 기업들이 줄도산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소비자물가 회복도 쉽게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재작년과 작년에 각각 0.4%, 0.5%의 저조한 성장률을 기록한 만큼, 사실상 1%가 실현 가능한 마지노선으로 평가된다. 경제성장률의 경우, 작년 마이너스를 기록한 데 따른 기저효과를 누리겠지만, 이마저도 일부 수출 업종으로 쏠림 현상이 심화될 가능성이 높다.

이처럼 자산시장과 실물경제의 괴리가 커지면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이에 대한 우려가 높다. 자금쏠림으로 인한 자산 양극화, 실물경제 회복 국면에서 급격한 자산가격 조정으로 인한 버블 붕괴 등이 대표적이다. 최악의 경우, ‘금융시스템’ 자체가 붕괴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도 이날 발표한 범금융권 신년사에서 “실물과 금융 간 괴리가 커지고 있다”며 “부채 수준이 높고 금융·실물 간 괴리가 커진 상태에선 자그마한 충격에도 시장이 크게 흔들릴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유동성이 자산시장 쏠림이나 부채 급증 등을 야기할 가능성에 각별히 유의하면서 시중 유동성에 대해 세심하게 관리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