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내수강화'에 방점" 중앙경제공작회의 폐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0-12-18 22: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올해도 적극적 재정정책, 온건한 통화정책 강조


중국이 내년 경제정책에서 '안정'과 '내수 강화'에 방점을 찍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선제적인 재정정책과 온건한 금융정책을 펼쳐 안정적인 경제성장을 이어가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16일부터 18일까지 사흘간 이어진 중앙경제공작회의를 통해서다. 중앙경제공작회의는 중국 지도부가 한자리에 모여 올 한해 경제업무를 돌아보고 내년 거시경제정책의 큰 방향을 설정하는 비공개회의다.

이 회의에서 결정된 경제정책 방향을 바탕으로 내년 3월 열리는 전국인민대표대회(국회 격)에서 새해 경제운용 과제를 정식 공표한다.

18일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이날 회의 종료 직후 발표한 성명에서 "올해 국내외 리스크 도전이 두드러지게 증가하는 복잡한 국면에 직면한 가운데 중국은 올해 세계에서 유일한 플러스 경제 성장을 이루는 나라가 됐다"고 자평했다.

이어 올해는 13차 5개년 계획(2016~2020년)이 당초 계획한 성과를 거뒀다며 내년은 향후 중국 정치·경제의 미래 방향성을 제시한 14차 5개년 계획(2021년~2025년)을 시작하는 해로서 경제를 잘 운용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회의는 내년 경제 성장을 '합리적 구간'에서 유지할 것이라 강조하면서 거시경제를 안정적으로 운용하는 게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거시 경제 정책을 내년에도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하게 유지할 것이며, 경제 회복을 위해 적극적 재정정책과 온건한 통화정책을 이어갈 것임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자국 내 소비를 확대하기 위해 고용을 진작시키고, 사회 안보체계와 소득분배 구조를 개선하며 중산층을 확대하겠다고 했다. 이를 위해 일부 행정적 규제를 철폐하고 각 지역의 소비 잠재력을 활용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반독점 규제를 강화하고 자본의 무질서한 팽창을 중단하는 데 앞장서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플랫폼 기업 독점, 데이터 수집 및 사용 관리, 소비자 권익 보호에 대한 법적 규범을 개선해야 한다며 또 금융혁신은 건전한 감독의 전제하에 이뤄져야 한다고도 했다.

이밖에 회의에서 ▲개혁개방 전면 추진 ▲2030년 이전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축 ▲대도시 주택 문제 해결 등 8대 주요 임무를 발표하기도 했다.

신화통신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회의에서 연설을 통해 올해 중국의 경제 운영을 돌아보고 현재 상황을 분석했으며 내년 경제 운영 방향을 조정했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