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 나서는 '카카오의 자식들'…주간사 물밑경쟁도 "후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환 기자
입력 2020-10-04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물 들어올 때 노 젓자"…내년 카카오 계열사 3개 상장 추진

[카카오 프렌즈 캐릭터 모습, 출처=카카오샵 홈페이지 ]


[데일리동방]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지 등 카카오 자회사들이 본격적으로 기업공개(IPO)를 추진한다. 자회사들의 독립성을 추구하는 김범수 카카오 의장의 기본방침이 반영된 가운데, 뜨거운 IPO 열기를 놓치지 않고 대규모 자금을 유치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카카오 자회사 상장 주간사를 잡으려는 증권사들의 물밑 경쟁도 치열하다. 미래에셋대우,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등 IPO시장 ‘빅3’ 업체와 더불어 카카오 계열사 공동주간을 맡아봤던 삼성증권이 다크호스로 거론된다.

◆카카오게임즈 IPO 대박···계열사들 "물 들어올 때 노 젓자"

2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카카오의 핀테크 자회사 카카오페이는 내년 하반기를 목표로 IPO 작업에 착수했다. 대표상장주간사는 KB증권이다. 카카오페이의 IPO가 정상적으로 추진된다면 카카오게임즈에 이어 카카오 자회사 중 두 번째로 상장하게 된다.

카카오페이는 간편결제 서비스와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카카오 이용자를 기반으로 3400만명의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다. 국내외 증권사들은 카카오페이가 약 7조원의 가치를 가진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카카오페이지 다음 타자로는 '카카오뱅크'가 거론되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명실상부한 국내 최대 인터넷은행으로 가입자 수는 1294만명, 여·수신 잔액은 각각 18조3000억원, 22조3000억원이다. 카카오뱅크 장외주식은 11만6000원 선인데 발행주식 수(3억6509만주)를 단순 적용하면 시가총액이 40조원을 뛰어 넘는다. 이는 3대 금융지주의 시총을 합한 것보다 큰 금액이다. 증권가에서는 카카오뱅크의 기업가치를 8조원 수준으로 평가하고 있다.

이외에도 웹툰 서비스를 하는 ‘카카오페이지’도 내년 상장이 전망되며, 동영상 플랫폼을 제공하는 '카카오M'과 모빌리티 사업을 하는 '카카오모빌리티'도 IPO 후발주자로 거론된다.

다소 급박한 IPO 추진은 김범수 카카오 의장의 경영전략이 반영된 것이라는 풀이가 나온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카카오는 항상 진보적이고 발빠른 대응을 이어왔는데 자회사의 독립성을 강조한 김범수 카카오 의장의 경영 전략이 적용됐기 때문"이라며 "카카오 자회사들의 IPO는 모회사로부터 자금을 지원받는 방식 보다 자체적인 투자 유치나 상장을 중요시한데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IPO시장의 흥행에 따라 최대한의 효율을 얻기 위한 전략이라는 분석도 제기된다. 카카오게임즈 IPO가 이른바 ‘대박’을 치면서 다른 계열사들 역시 흥행에 성공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가중되는 셈이다.

또 다른 금융업계 관계자는 "카카오게임즈가 첫 단추를 너무 잘 꿰면서 다른 계열사들 역시 IPO에 흥행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가중되고 있는 상태"라며 "되도록 IPO 열기가 이어지고 있는 최근에 상장을 해야 자금 유치를 더 극대화시킬수 있다는 생각에 (상장 준비를) 서두르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증권사 카카오 계열사 IPO 잡기 물밑경쟁

증권업계에서는 차기 IPO 대어로 손꼽히는 '카카오뱅크'에 대한 주간사 선정 물밑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카카오뱅크 IPO 주간사 후보로는 미래에셋대우, NH증권, 한국투자증권 등 '빅3‘와 함께 KB증권, 삼성증권 등이 거론된다. IPO 주간사 선정은 트랙레코드(운용실적)이 좋아야 선정되는 경우가 많기에, 사실상 이들 중에서 결정될 공산이 크다.

특히 KB증권과 삼성증권은 각각 카카오페이와 카카오게임즈를 주간한 경험을 기반으로 카카오뱅크를 비롯한 카카오 계열사 주간사 선정에 유리하게 평가받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일각에서는 NH투자증권과 KB증권은 카카오뱅크의 경쟁관계인 금융계열사 소속이라 어려울 수 있다는 의견도 제기된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NH투자증권과 KB증권은 금융지주 소속이기 때문에 이해관계가 얽히는 카카오뱅크를 돕는 일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한국투자증권은 한국투자증권지주가 카뱅의 지분을 5% 이상 보유하고 있어 현행법상 주관사가 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