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자 20년" 이동걸 건배사 '논란'…野 "분별력 없는 국책은행장" 질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입력 2020-09-25 14: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산은 "정치원로 노고 예우 차원…정치적 의도 없다"

  • 윤재옥 의원 "누가 봐도 정치적 발언…사과해야"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 [사진=산업은행 제공]

[데일리동방]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의 "가자 20년" 건배사 파장이 국회로까지 퍼져 야당 의원들의 날선 비판이 잇따랐다.

25일 열린 국회 정무위 전체회의에 참석한 은성수 금융위원장을 상대로 국민의 힘 의원들은 이 회장의 건배사가 정치적 발언으로 해석되는 만큼 제대로된 사과에 나서야 할 것을 촉구했다.

이 회장이 지난 22일 열린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의 전기 만화책 출판기념회에서 건배사로 "가자 20년"을 언급한 것이 화근이 됐다.

기념회 자리에서 이 회장은 "이 전 대표가 하신 말씀 중 가장 절실하게 다가온 것이 '우리(민주당)가 20년 해야 한다'고 한 것"이라며 "민주 정부가 벽돌 하나하나 열심히 쌓아도 그게 얼마나 빨리 허물어질 수 있는지 봤기 때문"이라고 말한 뒤 건배사를 외쳤다.

이에 대해 산은은 전날 해명자료를 내고 "고별의 자리라는 성격을 감안해 정치원로의 노고에 대한 예우 차원에서 한 건배사로 정치적 의도는 전혀 없었다"고 밝혔다.

정무위 회의에서 윤재옥 국민의 힘 의원은 이 회장이 국책은행장으로서 물의를 일으켰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어떻게 근무시간 중에 과도한 발언으로 물의를 일으킬 수 있냐"며 "이 회장의 발언도 발언이지만 해명자료를 보니 '정치원로의 노고에 대한 예우 차원으로 정치적 의도 없었다'고 하는데, 누가 봐도 정치적 발언으로 제대로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회장은 준공무원이고 국책은행장이라면 분별력이 있어야 한다"며 "그런 발언을 할 때는 파장이나 물의를 고려해 적절하게 해야 한다"고 질타했다.

답변에 나선 은 위원장은 "해명자료를 낸 것이 사과의 뜻을 나타낸 게 아닌가 생각하는데 일일이 지휘감독을 하는 것은 아니라 들어가서 살펴보겠다"고 했다.

유의동 국민의 힘 의원도 이 회장을 겨냥한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유 의원은 "(코로나19 사태로) 가급적 모임에 참석하지 말라고 하고 있는데 금융시장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것인지 위원장 면이 안선다고 볼 수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금융위원장은) 산은 회장과 금감원장에게 구두로라도 질책을 했냐"며 "위원장이 아무런 경고나 주의를 주지 않으면 대한민국은 어디로 가는 것이냐"고 물었다.

은 위원장은 "50명 이내라는 수칙 내에서 하는 행사는 초청 받아서 가고 하는데 돌아가서 간부들과 상의하고 드릴 말씀이 있으면 하겠다"고 답했다.

이에 또 다시 유 의원은 "금융위원장이면 단호하게 조치를 하겠다고 말을 하는 것이 향후를 위해서도 좋은데 핑계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꼬집었고, 은 위원장도 "기관장의 독립성과 의사 결정이 있는데 행동에 일일이 말하는 것이 적절한 지 살펴보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